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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8(금) 데일리안 퇴근길 뉴스] 전대 당원 표 비율 '확 높인' 민주…이재명 단독출마 룰은 '미결정' 등


입력 2024.06.28 17:00 수정 2024.06.28 17:00        정광호 기자 (mkj6042@dailian.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오른쪽)와 정청래 의원이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부의장 선거 투표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전대 당원 표 비율 '확 높인' 민주…이재명 단독출마 룰은 '미결정'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18 전당대회 예비경선에서 권리당원 표 반영 비율을 대폭 높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원 투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대의원 투표를 실시하고, 동점자 발생시 권리당원 득표율이 가장 높은 후보를 선출한다. 이재명 전 대표 단독 출마 시 적용될 경선 룰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2차 회의를 갖고 경선 룰 등을 논의한 결과를 브리핑했다.


정을호 전국당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대변인은 회의를 끝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전당대회 예비경선은 대표 후보가 4명 이상, 최고위원 후보가 9명 이상이면 실시한다"며 "예비경선 실시시 내달 14일에 본선에 진출할 대표 최종 후보 3명과 최고위원 후보 8명을 추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예비경선 선거인단 투표 비율도 바뀌었다. 당대표 예비경선에는 '중앙위원 50%, 권리당원 25%, 일반국민 25%(기존 중앙위원 70%, 일반국민 30%)'를 합산해 적용한다. 최고위원 예비경선에는 '중앙위원 50%, 권리당원 50%(기존 중앙위원 100%)'를 합산 적용키로 했다. 대의원과 권리당원 비율은 '20대1 미만'으로 유지한다.


경선은 지역 순회 방식으로 치른다. 해당 지역 시·도당 대회를 치를 때마다 권리당원 투·개표가 진행된다. 전국 대의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투표 결과는 전당대회 당일에 개표한다.


▲'무기한 휴진' 이틀째 세브란스 병원…"큰 혼란은 없어"


'빅5' 병원 중 하나인 세브란스병원 교수들이 28일로 무기한 휴진 이틀째에 들어갔지만, 큰 혼란 없이 병원이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에 따르면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의 '무기한 휴진' 결의에 따라 전날부터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세 곳 병원 소속 교수들이 개별적으로 휴진을 이어가고 있다.


일괄 휴진이 아닌 개별 교수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휴진이며, 휴진하더라도 입원 병동과 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필수적인 분야의 진료는 유지한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브란스병원은 무기한 휴진 첫날인 전날에 비해 진료가 조정된 폭이 더 미미하다면서 대부분의 진료과가 정상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브란스병원은 전날 외래진료가 전년 동기 대비 5∼10%가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한 바 있다.


병원은 비대위의 휴진에 동참하는 교수들도 있지만, 일부는 여름휴가와 학회 등 개인 사정에 따라 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정된 진료에는 대체 인력이 투입되고 있고, 예정된 수술도 무리 없이 진행중인 것으로 병원 측은 보고 있다.


▲박상우 “김포골드라인, 9월까지 5편성 증차…2000명 추가 수송”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열차 증차가 추진된다. 오는 9월까지 순차적으로 총 5편성이 추가 투입되면서 하루 2000여명을 추가 수송할 수 있게 됐다.


28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김포골드라인 차량기지에서 열린 열차 증편 기념식에 참석해 “오늘 증편이 본격 시행되고 8월 말 2편성, 9월 말 2편성을 각각 증편하게 되면 기존 3분 시격이 2분 30초까지 대폭 단축되고 열차 수송 능력이 20%(2000여명) 높아져 혼잡도도 더 낮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열차 증편 기념식 행사에는 박 장관을 비롯해 김병수 김포시장,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 김수상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 정선인 김포골드라인운영㈜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장관으로 취임하고 가장 먼저 방문했던 현장이 김포 골드라인이다. 또 민생토론회에서 김포 골드라인 단기 대책을 발표하는 등 관계기관과 전방위적인 노력을 해왔다”며 “그동안 광역버스, 시내버스 투입으로 2500여명, 열차 시격 조정으로 800여명, 총 3300여명의 추가 수송력을 확보해 최대 혼잡도가 현재 200% 이하로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토부는 지난해 5월부터 열차 시격조정, 셔틀버스 투입 등 혼잡도 완화 대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최고 224%에 달했던 김포골드라인의 최대 혼잡도가 지난달 말 기준 200% 이하로 낮아졌다.

정광호 기자 (mkj6042@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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