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리뷰]니콘 D5300 사용해보니 …"쉽고 재미있다"


입력 2014.04.27 15:11 수정 2014.07.06 18:27        남궁민관 기자

고화소·고화질 등 기본 충실… 다양한 촬영 환경 재미까지

내장형 와이파이 스마트 기능에 휴대성 강화 가족·입문자용 제격

니콘 DSLR D5300.ⓒ니콘이미징코리아 니콘 DSLR D5300.ⓒ니콘이미징코리아

본격적인 나들이철이 도래했다. 야외 활동을 즐기기 적당한 날씨인만큼 남녀노소, 연령층과 상관없이 많은 이들이 여행이나 나들이를 계획하는 계절이다. 이같은 활동에는 언제나 카메라가 빠지지 않는다. 특히 아이를 둔 가정의 아버지들은 사랑스러운 자녀들이 즐겁게 뛰어노는 모습을 하나하나 담고 싶은 욕심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최근 추성훈-추사랑 부녀를 모델로 앞세워 총 공세를 펼치고 있는 니콘의 보급형 DSLR인 D5300을 직접 사용해봤다.
회전 가능한 멀티앵글 LCD를 탑재한 니콘 DSLR D5300.ⓒ니콘이미징코리아 회전 가능한 멀티앵글 LCD를 탑재한 니콘 DSLR D5300.ⓒ니콘이미징코리아

다양한 특수모드·멀티앵글로 편안한 촬영
DSLR은 카메라 업체들이 가진 최첨단 기술들을 응축해 만드는 최상위 기종으로 기본적으로 최고급 화질을 제공한다. D5300은 보급형 기종으로 초보자용으로 나온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고화질 이미지 제공에 충실하다.

먼저 이 제품은 화질 저하를 유발하는 광학식 로우 패스필터를 제거한 유효 화소수 2416만 화소의 DX 포맷 CMOS 센서를 탑재해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EXPEED 4를 탑재해 ISO 감도를 100에서 최대 12800까지 지원해 어두운 실내나 야경 촬영에 용이하다. 실제로 어두운 아파트 복도에서 촬영을 시도했을 때에도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같은 기본적인 성능을 비롯해 니콘 D5300이 사용자들에게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은 다양한 특수모드 지원이다.

DSLR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들은 이 같은 특수 촬영모드를 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양성과 특장점을 갖춘 D5300의 장면모드와 특수효과 모드는 사용자들에게 사진촬영의 즐거움을 더욱 살려준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먼저 장면 모드(SCENE)은 인물, 풍경, 아이들 스냅, 스포츠, 클로즈업 등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가족용 DSLR인 만큼 아이들 스냅과 스포츠 기능은 쉴 새 없이 빠르게 움직이는 아이들을 촬영하기에 적합한 촬영환경을 자동 지원한다.

또 특수 효과 모드(EFFECT)는 나이트비전, 컬러스케치, 토이카메라, 미니어처, 특정 색상만 살리기, 실루엣, 하이키, 로우키, HDR 페인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멀티앵글 액정표시장치(LCD) 역시 다양한 사진 촬영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최근 여성 사용자들에게 주요 기능을 자리잡은 셀프 카메라를 손쉽게 촬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엎드려 찍거나 발 끝을 세워 찍어야 하는 높은 곳에서의 화각도 제공한다. 다만 LCD가 터치 스크린이 아닌 점은 아쉬운 점이다.

D5300의 득수촬영 모드를 적용해 촬영한 다양한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나이트비전, 토이카메라, 컬러스케치, 미니어처를 적용한 사진.ⓒ니콘이미징코리아 D5300의 득수촬영 모드를 적용해 촬영한 다양한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나이트비전, 토이카메라, 컬러스케치, 미니어처를 적용한 사진.ⓒ니콘이미징코리아

무식한 DSLR은 가라! 와이파이로 스마트하게
D5300의 또 다른 장점은 니콘 DSLR 카메라로는 처음으로 적용한 와이파이(Wi-Fi) 기능이다. 와이파이 기능 내장으로 별도의 무선 어댑터 없이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에 무선연결해 영상과 사진을 전송할 수 있고 동시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로드도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 기기와 D5300을 와이파이로 연결한 후 스마트 기기를 통해 원거리에서 D5300을 직접 동작시킬 수 있어 원거리에서 가족 사진을 촬영하기에 편리하다. 촬영된 사진은 바로 스마트 기기에 저장되며 전송 시간은 2400만 화소의 고화질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단 몇 초 밖에 걸리지 않았다.

다만 해당 스마트 기기에 '와이어리스 모바일 유틸리티(Wireless Mobile Utility)'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감수해야 한다. 또 와이파이 모듈 802.11g를 탑재해 몇 장의 사진을 전송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지만 많은 수의 사진 전송에 다소 시간이 걸린다.

이외에도 D5300은 사진의 위치 정보를 기록하는 내장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능을 탑재했다. 여행 중 촬영한 사진이 어디에서 촬영했는지 지도 위에 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이동한 경로까지 기록할 수 있다.

바디의 크기는 약 125X98X76mm로 초소형 DSLR 제품에 비해 다소 크지만 오히려 그립감은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단소 섬유를 사용한 강화 플라스틱 소재인 모노코크 구조를 채택해 530g의 가벼운 무게를 확보하면서도 내구성은 강화돼 어린이들이 다루기에도 적당하다.

가격은 표준 줌 렌즈(AF-S DX NIKKOR 18-55mm f/3.5-5.6G VR Ⅱ)킷 기준으로 90만원대 초반에서 최저가로 판매되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고화소, 고화질 촬영 성능을 비롯해 사진 촬영의 다양한 시도와 즐거움을 경험해보고 싶은 DSLR 초보 입문자들에게 적당한 제품이다. 특히 5월 가족과 함께하는 나들이의 추억을 비롯해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들을 손쉽게 기록하고 싶은 아버지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D5300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Wi-Fi)로 연결해 스마트폰을 통해 카메라를 조작하는 모습(위쪽)과 이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셀카를 촬영하는 장면.ⓒ니콘이미징코리아 D5300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Wi-Fi)로 연결해 스마트폰을 통해 카메라를 조작하는 모습(위쪽)과 이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셀카를 촬영하는 장면.ⓒ니콘이미징코리아
남궁민관 기자 (kunggij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남궁민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