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이 꼽은 내년 해외주식 톱은 '배당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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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편집시간 : 2019년 12월 14일 18:12:13
    투자자들이 꼽은 내년 해외주식 톱은 '배당주'
    삼성증권 설문조사로 2020년 해외주식 최고 유망 테마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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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 : 2019-11-13 18:33
    이미경 기자(esit917@dailian.co.kr)
    ▲ ⓒ삼성증권

    내년에도 해외주식시장에서 배당투자가 주목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삼성증권은 지난 2일 압구정 현대백화점 본점 컬쳐파크에서 진행한 애널리스트 공개특강 '해외주식 파이널 공개특강' 행사에 참여한 432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20년 해외주식 유망 테마'로 '배당주'(47.7%)가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배당 테마에 이어 IT와 소비재는 각각 37.3%, 7.9%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런 투자자들의 니즈는 실제 내년 해외투자에서 유효한 전략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실제 과거 25년 동안 연속으로 꾸준히 배당을 증가시킨 미국 기업들의 주가 흐름을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간 이들 기업의 평균 주가 상승률은 202%에 달하며 이는 S&P 500 지수를 지속적으로 상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위의 기업들의 평균주가는 금리 하락기, ROE 하락기 등 저성장 시기에도 S&P 500 지수 대비 각각 4.5%p, 6.3%p의 초과 상승을 기록한 바 있다.

    김중한 삼성증권 책임연구위원은 "과거 글로벌 선진시장 사례를 살펴보면 저금리와 저성장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을수록 불확실성이 높은 자본이득보다는 변동성이 적은 배당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부각됐다"며 "저금리가 장기화 되면서 국내 투자자들도 이런 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런 투자자들의 니즈를 감안해 삼성증권은 지난 9월 말, 시가총액 100억 달러 이상의 해외 종목 중 존슨앤존슨, 코카콜라, 유나이티드 헬스그룹 등 30종목을 배당왕 톱 픽(Top Pick)으로 선정해 제시한 바 있다.

    해외주식 파이널 공개특강에 참여한 한 투자자는 "미국 배당주 같은 경우 수십 년간 분기별로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한 기록이 있다 보니, 주가 차익뿐 아니라 노후준비와 관련해서도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투자처라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이외에 향후 투자 비중을 확대하고 싶은 글로벌 시장으로는 총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미국(52.1%)이라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미·중 무역협상의 단계적 합의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감소하고 위험 선호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투자자들은 미국에 이어 중국(25.2%), 동남아시아(13.2%), 유럽(5.7%) 등의 순으로 향후 투자 비중 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또 '2020년 투자하고 싶은 해외주식 종목'으로는 '월트디즈니'(16.2%)가 1위를 차지했다.

    '월트디즈니'는 지난 7월 삼성증권에서 실시한 '올 여름 휴가를 떠나기 전 매수하고 싶은 종목은?' 설문조사에서도 최선호 종목으로 선정된 바 있다.

    문준호 삼성증권 선임연구원은 "지난 12일부터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플러스(OTT)에 대한 기대감과 오는 21일 국내 개봉 예정인 '겨울왕국2'의 흥행 기대감 등이 합쳐지며 디즈니에 대한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즈니 다음으로는 알파벳(구글 모회사, 13.5%), 마이크로소프트(13.2%), 블리자드(5.9%) 등이 내년에 투자하고 싶은 해외주식 종목의 순위에 올랐다.

    한편, '해외주식 관련 서비스 중 가장 유용한 서비스는?'이라는 설문에는 '다양한 정보를 담은 해외주식 리포트'(55.6%), '애널리스트가 직접 진행하는 동영상 강의 및 온라인 세미나'(23.6%) 등이 이름을 올리며, 해외주식의 경우 편의성 보다 투자정보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은 2018년 12월 리서치센터와 투자전략센터를 '리서치센터'로 통합한 이후로 시황, 국내외 주식, 금융상품, 리서치 동영상 등 7000개가 넘는 다양한 투자정보를 페이지와 모바일앱 엠팝(mPOP)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데일리안 = 이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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