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죽기 각오하고 막는다"…흔들리는 패스트트랙


입력 2019.11.21 02:00 수정 2019.11.21 05:31        최현욱 기자

황교안, 단식 돌입…패트 저지 총력 선언

범여권 술렁…'4+1 테이블' 등 대안 고려

4+1 세력 간에도 이견…"역풍 올 수 있어"

황교안, 단식 돌입…패트 저지 총력 선언
범여권 술렁…'4+1 테이블' 등 대안 고려
4+1 세력 간에도 이견…"역풍 올 수 있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공수처법 통과와 지소미아 종료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을 시작하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 후 자리에 앉아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공수처법 통과와 지소미아 종료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을 시작하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 후 자리에 앉아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무기한 단식에 들어가며 "죽기를 각오하겠다"는 결기를 밝혔다. 이에 패스트트랙 통과에 사활을 걸고 있는 범여권이 일제히 반발에 나서며, 교착 상태에 있던 여야 간 논의가 더욱 난망에 빠질 전망이다.

황 대표는 이날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을 편 가르고, 분열을 조장해 왔다. 자신들이 20대 언저리에 꿈꿨던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국가, 사회 건설을 향해 물불 가리지 않고 달려가고 있는 것"이라며 "마지막 퍼즐이 바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이다. 이는 시대의 반대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처단하겠다는 법"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은 국민의 표를 도둑질해서 문재인 시대, 혹은 문재인 시대보다 더 못한 시대를 만들어 가려는 사람들의 이합집산법이며, '자신들 밥그릇 늘리기 법'"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부의가 눈앞에 다가온 상황에 황 대표가 단식까지 돌입하며 강력한 투쟁에 나서자, 범여권 전체가 술렁이는 분위기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황 대표의 남루한 명분에 동의해 줄 국민이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다"라고 했으며,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패스트트랙은) 황 대표의 단식으로 되돌릴 수 없는 일이다"라며 "이미 국회법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일을 어떻게 막겠다는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범여권은 한국당과의 협상에 진척이 없을 경우 '4+1테이블'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패스트트랙 상정을 주도했던 민주당·바른미래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에 대안신당 의원들까지 참여시켜 공조를 진행하겠다는 복안이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일단 4+1의 공식적인 테이블이 만들어 진다면, 헝클어지고 하니 정돈을 위해서라도 한국당이 거기 있으면 안 된다"라고 했다.

문제는 이들 간에도 완전한 의견 합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현역 의원들에게 민감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는 선거제 개혁안이 쟁점이다.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선거제 원안은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을 기본 골자로 한다. 현행 제도에서 지역구가 40석 가까이 줄어드는 데 대한 현역 의원들의 반발로 인해 ‘이탈표’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많다.

이로 인해 지역구 240석·비례대표 60석 등 숫자를 조정하는 방식 및 '의원정수 확대' 등의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사안마다 각 진영의 셈법이 다르기에 최종 합의를 도출하기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자칫하다 모두 엎어져 버리면 패스트트랙을 주도했던 세력한테는 지난 4월 '동물국회'라는 오명을 들어가며 난리를 쳤던 모습이 그대로 역풍이 돼 불어올 것이다. 지켜본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라며 "범여권 전체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