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1인당 결제 추정 금액 쿠팡 13만원, 알리 3만3000원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초저가를 앞세워 이용자 수를 큰 폭으로 늘렸지만 1인당 거래액은 여전히 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알리익스프레스 결제 추정 금액은 819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3101억원)보다 164% 늘었다.
지난해 7월 한국 시장에 상륙한 테무의 1분기 결제 추정 금액은 911억원으로 집계됐다.
와이즈앱이 산출한 결제 추정 금액은 만 20세 이상 성인으로 구성된 패널의 신용·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전화 소액결제 등을 토대로 통계적으로 추정한 값이다.
반면 같은 기간 쿠팡이 12조7034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지마켓(옥션 포함)이 3조5548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11번가(2조631억원), 티몬(1조8435억원), 위메프(7736억원) 등의 순이었다.
결제 추정 금액만 놓고 보면 알리는 국내 이커머스 종합몰 가운데 쿠팡, G마켓, 11번가, 티몬에 이어 4위권 수준이다.
1분기 1인당 결제 추정 금액은 티몬이 16만7467원으로 가장 많았고, 쿠팡(13만9879원)과 G마켓(옥션 포함·13만7470원)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4위는 11번가(9만2167원), 5위는 위메프(7만3841원)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3만3622원, 테무는 4451원으로 집계됐다.
알리와 테무는 최근 초저가를 무기로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거래액 측면에서는 여전히 국내 이커머스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1분기 기준 월평균 이용자 수를 보면 쿠팡 3026만5384명, G마켓(옥션 포함) 835만9696명, 알리익스프레스 807만6714명, 11번가 745만2003명, 테무 660만4169명, 티몬 367만1965명, 위메프 348만6743명 등의 순이다.
이용자 수만 보면 알리는 3위, 테무는 5위로 거래액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다.
알리의 올해 1분기 월평균 이용자 수는 지난해 1분기(368만4594명)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테무는 한국 시장 진출 첫 달인 지난해 8월 52만명에서 지난달 829만6485명으로 16배가량 폭발적으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