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추진 내용 데이터화 및 분석으로 정책실행 강화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기관평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기관별 교육활동 운영에서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누적 관리해 유의미한 자료를 추출하고 정책 추진에 활용하기 위한 취지다.
정보시스템 구축 주요 과제는 △기관평가 업무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 △클라우드 기반 기관평가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 △기관평가 실행 및 정책 성과 분석 지원 등이다.
오는 10월 정보시스템 기능 개발, 성능테스트, 취약점 점검,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통해 정보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본청에서 운영 중인 클라우드 기반 정보자원을 활용해 기관평가 정보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한다.
정보시스템 구축 시 주요 변경 내용은 △기관별 평가 결과 입력 및 자료 제출, 보고서 생성·출력 등 기관평가 시스템 활용 결과 처리 △평가위원별 사용자 권한 부여로 시스템 활용 평가 △평가지표 관련 데이터 활용으로 기관별, 지역별, 학교급별 통계 분석 지원 △데이터 누적 관리 및 분석으로 경기교육 정책의 기초자료 확보 등이다.
도교육청은 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후 기관평가 담당자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올해부터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기관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본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학교를 대상으로 매년 기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