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외형 확대로 시장 지위 강화
규모의 경제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등 시너지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가 불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반올림피자가 오구쌀 피자를 인수하며 몸집을 불리고 있다.
반올림피자는 지난달 27일 오구쌀 피자를 인수하며, 약 730개의 가맹점을 거느린 브랜드로 등극했다고 9일 밝혔다.
반올림피자는 이번 오구쌀 피자를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올림피자는 지난달 27일 오구쌀 피자 프랜차이즈 본사인 오구본가 주식의 전량을 양수해 자회사화 했다.
이번 오구본가 주식 인수로 반올림피자는 현재 360여개의 반올림피자 가맹점과 370여개의 오구쌀 피자 가맹점을 추가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현재보다 더욱 확대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배가된 구매력을 기반으로 물류서비스 개선과 함께 각종 식자재의 매입가 변동성을 적극 방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반올림피자는 지난 2021년 말 오케스트라 PE사 인수 이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불황에도 외형 성장의 발판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오케스트라 PE사 인수 이후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59.2%로 가파른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반올림피자의 매출액은 2021년 190억원, 2022년 338억원, 2023년 538억원으로 급성장했으며, 이에 맞게 2020년 말 기준 265개이던 반올림피자의 점포 수는 2021년 6월 297개, 2021년 말 343개, 2023년 기준 약 360여개로 급증했다.
마지헌 반올림피자 대표는 “이번 오구쌀 피자 인수를 통해 고객의 기반이 더욱 확장됐으며, 양 브랜드가 가진 장점을 토대로 운영의 효율성과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시장 내에서 지배력과 경쟁 우위를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제품 및 상품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히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브랜드가 지닌 고유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확장·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양 브랜드가 K-Pizza를 선도하는 브랜드이자 영속할 수 있는 대표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한 단계 더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