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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온라인쇼핑 3.2% 증가··· 음식서비스 강세


입력 2025.02.04 12:01 수정 2025.02.04 12:01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e쿠폰 46.0%↓ 감소세 지속

음식서비스, 의복 등서 상승

해외직접구매 꾸준히 증가

중국 28.5%, 의류·패션 8.8%

2024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

경기 침체로 둔화세를 보이던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지난해 12월 대비 3.2%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액도 작년 동분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4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1조2147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이(e)쿠폰서비스(-46.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7.5%), 음・식료품(14.7%), 의복(6.2%)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8%), 음식서비스(13.4%),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조2048억원으로 작년 동월보다 5.2%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6.4%로 전년 동월(75.0%)보다 1.4%p(포인트) 늘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이쿠폰서비스(-38.3%) 등에서 감소한 반면 음식서비스(18.0%), 음・식료품(18.4%), 의복(7.6%) 등에서는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7.3%), 음‧식료품(14.1%), 의복(10.0%)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8%), 이쿠폰서비스(87.9%), 애완용품(83.2%)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0.3% 감소한 12조5345억원을, 전문몰은 8.8% 증가한 8조6801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2.9% 증가한 16조1944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4.2% 증가한 5조203억원으로 집계됐다.


2024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통계청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액도 증가했다. 올해 4분기 해외직접구매액은 2조1943억원으로 작년 동분기 대비 11.7% 상승했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이 1조3694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미국이 4188억원, 유럽연합이 1491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전년 동분기 대비 미국(-9.8%)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28.5%), 일본(10.4%), 대양주(11.6%) 등에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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