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매월 관심도 높은 주제에 맞춰 창작자가 자신만의 숏폼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클립 챌린저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네이버가 매월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주제를 선정하면, 창작자는 각자 해석을 담은 클립을 제작하면 된다. 시기별 주제에 맞춰 제작된 콘텐츠는 네이버 앱(어플리케이션) 홈피드와 검색 영역 등 여러 서비스에도 노출할 예정이다.
기존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이 선발된 창작자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방식이었다면, 클립 챌린저 프로그램은 숏폼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 클립은 창작자들의 원활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활동비를 지원한다. 매월 미션을 완료한 최대 5000명의 참가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을 지급한다. 우수한 활동을 보인 500명의 창작자에게는 추가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10만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꾸준히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활동한 창작자는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에 추가 선발될 기회를 얻는다. 기존 클립 크리에이터로 선발되지 못했던 창작자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많은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창작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클립 김아영 리더는 "클립 챌린저 프로그램을 통해 창작자들이 주제별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숏폼으로 제작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는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작자들뿐만 아니라, 숏폼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쉽게 창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과 다양한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챌린지에서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용자들과 활발히 소통한 창작자들에게는 차후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참여 기회도 제공해 클립 생태계 확장과 다양한 콘텐츠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