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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었다 놨다"… 트럼프 '오락가락 관세'에 현대차도 美 빅3도 '휘청'


입력 2025.03.06 14:55 수정 2025.03.06 16:16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트럼프, 캐나다·멕시코 관세부과 한 달 유예

협상 없다더니… 자국 업체 피해 의식한 듯

심장이 덜컥 덜컥… 눈뜨면 바뀌는 정책에 '혼란'

"4월 2일부터 시행"… 또 바뀔 수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뉴시스

'협상은 없다'며 멕시코, 캐나다에 25%의 관세 부과를 선언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루 만에 이를 번복했다. 자동차 분야에 있어서는 한 달간 면제를 발표하면서다. 멕시코, 캐나다에서 주요 부품을 수입하는 자국 업체들의 피해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멕시코·캐나다 관세부과로 수익성 우려가 커졌던 현대차·기아로선 한 달의 시간을 벌게 됐지만, 이후 뚜렷한 대응책 마련은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빅3(포드·GM·스텔란티스) 역시 아군인지 적인지 헷갈리는 상황 속에서 공급망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5일(현지 시간) AP,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빅3' 자동차 업체와 대화했다"며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오는 자동차에 대해 한 달간 관세를 면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면제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3대 자동차 업체 대표와 통화한 이후 이뤄진 것이라고 레빗 대변인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은 한 달 동안 대통령의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관세를 내지 않도록 미국으로 생산을 옮기고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덧붙였다.


지난 3일(현지시간) 멕시코와 캐나다 수입품에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이 발효된 지 불과 하루 만이다. '협상의 여지는 없다', '예외나 면제는 없다'며 으름장을 놨지만, 결국 현지 업체들의 아우성에 못이겨 또 한번 입장을 바꾼 셈이다.


이에 따라 미국에 진출한 업체들은 물론, 미국 '빅3' 자동차 업체들 마저도 혼란에 빠지게 됐다. 당장 불어닥쳤던 관세부담은 한 달 미뤄졌지만, 그 이후의 대응책은 여전히 오리무중이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공급망 재편이다. 멕시코, 캐나다에 위치한 차량이나 부품의 생산 공장을 하루 아침에 미국으로 옮기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현대차·기아의 경우 멕시코에서 주요 부품을 미국으로 수출해 조립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고, 특히 기아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K4를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한다. 지난해 기준 12만대 규모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건너갔다.


미국 '빅3'라고 해도 당장 기뻐하기 어렵다. 이들 역시 미국 현지에서 판매하는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을 멕시코에서 대량 생산한다. 사실상 자국 업체들에게 '동등한 경쟁환경'을 만들어주겠다던 미국 대통령의 정책이 현지 업체들의 발목마저 잡은 셈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전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공급망이란 것은 굉장히 복잡한 문제다. 관세를 부과해서 수입차들이 못 들어오는 구조가 되면 미국내 생산이 늘어서 현지 '빅3'에 이익이 될 거라고 생각했겠지만,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라며 "그 빅3 마저도 멕시코에서 자동차 부품을 수입해서 쓴다. 관세 부과가 현실화되면 자국 업체까지 위험에 몰아넣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대로 미국 투자를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당장 생산설비를 확보하거나, 공장을 짓기 위해선 수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이나 부품의 수출을 한달 후부터 완전히 끊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일각에서는 번복의 번복을 거듭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에 예정대로 관세부과를 시행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관세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한달 사이에 뚜렷한 대응책을 찾지 못한 빅3가 비판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세 부담은 미국 현지 자동차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 피해도 예상된다.


이 연구위원은 "멕시코 부품을 완전히 미국내에서 공급하기 위해선 적어도 1년 이상 걸린다. 그럼 그 동안에 필요한 부품은 결국 관세를 내고서라도 조달할 수 밖에 없고, 결국엔 자동차 가격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며 "정부, 기업들이 나서서 이런 부분들을 중심으로 설득을 펼쳐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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