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지난 25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고교 1·2학년 교과서 검정 결과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협의회는 27일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사회과 계열 34종의 교과서에 심각한 역사 왜곡 사실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이를 공식 교과서로 검정 통과시켰고, 이는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미래 세대에게 허위의 역사를 주입하려는 행위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2010년부터 초·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독도,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 이는 제국주의 침략과 식민 지배의 역사를 지우고, 가해의 책임을 모면하려는 파렴치한 역사 왜곡이며, 진실을 외면하는 행위이자 한일 양국의 미래를 퇴보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검정을 통과한 지리·역사·공공 교과서는 모두 독도의 영유권과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임을 기술하고 있다"고 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해당 정치·경제 교과서에는 강제 징용과 관련해 '한반도에서 일본에 연행됐다'는 표현을 '동원'으로 변경했고, 심지어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도 '여성과 학생 근로동원 노동자'로 바뀌었다.
협의회는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과 역사적 죄에 대해 스스로 면죄부를 주고, 독도에 대한 허황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일침했다.
협의회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맞서 우리 교육계를 비롯한 온 국민이 하나 되어 결연한 의지를 모아야 한다. 우리 교육감들은 미래 세대를 책임지는 교육자로서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역사적 진실을 올바로 이해하고 확고한 역사관과 주권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역사 교육과 독도 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계기 교육과 체험 중심의 역사 교육 활동을 대폭 확대·심화해, 학생들이 역사의 진실을 온몸으로 체득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했다.
협의회는 이와 함께 일본 정부를 향해 "과거를 바로잡는 것을 넘어, 미래 세대에게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물려주는 일에 함께 동참하기를 요구한다"고 했다.
협의회는 끝으로 "역사는 우리 민족의 뿌리이며 그 진실을 지켜내는 일은 우리 모두의 숭고한 책무이다. 왜곡된 역사에 맞서 진실을 바로 세우는 것은 교육의 사명이자 미래 세대를 위한 약속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