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SDV에 하이퍼클로바X 결합
차량서 사용자 의도 파악한 AI 경험 제공
네이버, 검색 이어 AI 에이전트 분야 확장
네이버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협업해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네이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차량용 AI 에이전트 모습의 일부를 선공개했다. 이날 이재후 네이버앱 부문장은 'AI 기반으로 연결되는 모바일 네이버 서비스 - 모빌리티' 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 부문장은 사용자가 SDV 차량에 탑재된 네이버의 자체 개발 AI '하이퍼클로바X'를 사용하면, 사용자 발화 의도를 파악해 음성검색이나 장소 추천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Pleos OS(운영체제)와 Gleo AI에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한 새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를 개발하는 데 협업했다.
예컨대, 운전자가 "출근길 브리핑해줘"라고 요청하면, 현대자동차그룹 음성비서 시스템에 적용된 하이퍼클로바X가 운전자의 의도를 파악해 회사를 목적지로 길 안내를 시작한다. 네이버앱에서는 날씨, 뉴스, 일정 등을 브리핑한다.
운전자가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음성으로 검색하거나, 일정과 관련된 음식점에서 메뉴를 주문하고 결제하는 것까지 차량 내에서 가능하다.
네이버는 Pleos 25에 별도 부스를 설치하고, 방문객들이 모빌리티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에 AI를 탑재하는 '온서비스 AI'라는 방향성 하에 검색, 커머스 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서울대병원 등 의료 분야 AI 협력을 확대하는 등 외부와 다양한 분야로의 AI 적용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