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과기정통부, 디지털혁신인재 단기집중역략강화사업 교육과정 주관기간 선정 공고


입력 2025.04.09 12:00 수정 2025.04.09 12:00        김소희 기자 (hee@dailian.co.kr)

5월 21일까지…ICT 해외 우수 대학 국내 석박생 단기 파견교육 지원

과기정통부. ⓒ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해외 우수 대학으로 국내 석·박사생 단기 파견교육을 지원하는 디지털혁신인재 단기집중역량강화사업의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교육과정 주관기관 선정 공고를 10일부터 5월 2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에 개설되는 과정은 AI 기술 개발과 상용화의 핵심으로 주요 선진국이 기술 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다. 관련 산업·연구 인프라 구축, 혁신 인재 양성, 글로벌 협력·진출방안 등을 수록한 AI-반도체 이니셔티브에 따라서 올해 신규과제로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공고에 앞서 AI 반도체 산·학·연 전문가로부터 국내 석·박사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해외 파견을 통해 집중 육성이 필요한 교육과정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기반으로 AI 반도체 시스템 설계·개발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지원 기관들은 해외 파견대학을 직접 특정하여 교육과정 개설·운영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선정된 과제는 연평균 20억원 내외를 최장 6년(3+3) 간 지원받는다.


공고 종료 후 6월 중 평가를 거쳐 선정된 기관은 7월부터 과제를 수행하며, 해외 파견 대학과 과정 개설·운영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쳐 2026년부터 교육생을 선발하고 파견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아직 AI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 인재와 기업들이 성장해 나갈 여지는 충분하며, 고성능·저전력·고효율의 AI 반도체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인재들에게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교육 기회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며,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청년들이 AI 반도체 분야에서 역량과 자신감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업공고 세부 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소희 기자 (h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