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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공사, 경영 정상화 로드맵 가동…비용 절감·조직 효율화


입력 2025.04.09 17:51 수정 2025.04.09 17:52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강력한 리더십과 신뢰·소통을 기반으로 한 노사관계를 토대로 경영 정상화 로드맵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LX한국국토정보공사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강력한 리더십과 신뢰·소통을 기반으로 한 노사관계를 토대로 경영 정상화 로드맵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창사 이래 2022년 –164억원으로 첫 적자를 기록한 LX공사는 지난해까지 영업 적자가 누적되며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지적측량 수요 감소와 비효율적 조직 운영, 미래 환경 변화에 대한 예측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이에 LX공사는 어 사장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한 뒤 전사적인 혁신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섰다.


우선 LX공사는 2023년 12월 비상경영혁신위원회를 발족한 이후 외부 전문가와 함께 경영 정상화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행해왔다.


경영 정상화의 조속한 이행을 위한 ‘New 비전’을 수립해 디지털 국토 리더로서의 재도약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직급별 워크숍과 전국 현장 방문을 통해 위기 상황을 공유했다.


특히 조직·인력 효율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했다. 2개 본부(13개→11개)와 22개 지사(167개→145개)를 효율화했으며 지원 인력을 축소하고 사업 인력을 보강하는 등 조직의 성장 동력 강화에 노력했다.


또 순환무급휴직 58명, 희망명예퇴직 109명을 받아 인건비를 절감했다.


‘노사공동협의체’를 운영하며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임금 인상분 반납을 통한 명예퇴직 위로금 마련과 복리후생비 절감은 전 직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해낸 대표적 사례였다.


이와 함께 직무·성과에 기반한 공정한 보상체계인 직무급을 도입했다. LX공사는 지속적인 노사소통을 통해 직무급제를 합리적으로 운영해 직원들이 근로 의욕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LX공사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국정과제 이행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LX공사, 자치단체 등이 협업해 디지털트윈을 활용해 공장 인허가 절차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공장 설립과 관련된 수많은 제출 서류와 인허가 부서 방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해 연 116억원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됐다.


또 ‘노후계획도시정비플랫폼’을 통해 도시 정비 효과를 예측하고 정비 기간을 단축하는 등 국민 편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엔 1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전자동의시스템을 구축해 주민 동의서 취합부터 검증까지 걸리는 시간이 5개월에서 2주로 단축되고 비용도 1억원에서 450만원으로 절감되는 등 사업 속도 제고와 비용 절감 등이 기대되고 있다.


어 사장은 “경영 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노사가 한마음 한뜻 이 되어 비용 절감, 조직·인력 효율화, 매출 확대 등 강도 높은 자구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환골탈태하여 위기에 강한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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