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AI 주권 확보 위한 전략은?" KAIT, '디지털 인사이트 포럼' 개최


입력 2025.04.10 12:00 수정 2025.04.10 12:00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새로운 AI 시대, 다양성을 위한 여정' 강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10일 오전 조선팰리스 서울 강남에서 국내 주요 디지털 기업, ICT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 및 정부부처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디지털 인사이트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가 '새로운 AI 시대,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여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10일 오전 조선팰리스 서울 강남에서 국내 주요 디지털 기업, ICT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 및 정부부처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디지털 인사이트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인사이트 포럼은 AI‧데이터, 디지털 기기, 네트워크, 서비스 등 국내 대표 디지털 기업을 중심으로 한 산·학·연·관 소통·협력 플랫폼으로 2024년 4월 26일에 출범했다.


전 세계 AI 시장에서 오픈AI, MS, 엔비디아 등 거대 기술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프랑스, 일본 등은 AI 주권 확보 차원에서 독자적인 AI 생태계 구축을 위해 자국의 문화와 가치를 반영한 ‘소버린 AI(Sovereign AI)’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도 AI G3 국가 실현을 위한 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 국가 대표 AI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으며, 소프트웨어와 인프라, 디바이스 등 AI 생태계를 구성하는 대기업과 AI 스타트업들은 독자적인 AI 모델과 응용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최재유 포럼 공동의장(전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인사말에서 "AI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수록, 기술이 담고 있는 문화와 가치도 점차 중요해진다"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소버린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 강연에서는 AI 주권과 기술 다양성의 가치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인프라와 초거대 AI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있는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가 '새로운 AI 시대,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여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며, AI 주권 확보를 위해서는 클라우드 인프라와 데이터 주권을 기반으로 한 개방형 AI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편향되지 않은 데이터와 공정한 알고리즘, 그리고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반영된 AI 모델 개발을 통해 포용적 AI 생태계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소기업들이 자사의 AI 분야 사업 현황과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