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잃은 외국인 승객에 심폐소생술 등 침착하게 해결
평소 훈련대로 침착하게 대처해 인천까지 안전하게 도착
티웨이항공이 기내에서 갑작스러운 심정지로 의식을 잃은 승객에 빠르고 체계적으로 대처해 생명을 구했다.
11일 티웨이항공에 따르면 지난 2일 파리 샤를 드골 공항을 출발해 한국으로 오던 TW402편에서 첫 번째 기내식 서비스 진행 중 프랑스 국적의 60대 남성 승객이 의식을 잃고 쓰러진 것을 객실 승무원이 발견했다.
가까운 곳에서 객실 업무 진행 중 환자를 발견한 김상만 객실 승무원은 곧바로 승객을 살폈고, 맥박이 뛰지 않고 호흡이 멈춘 것을 파악 후 즉시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다.
함께 서비스 업무를 진행 중이던 승무원이 객실 사무장 및 콕핏으로 상황을 보고했고 기내 승객 중 의료인 파악(닥터 페이징)도 실시했다.
또 객실 사무장이었던 이현진 승무원은 다른 승무원과 함께 AED(자동 제세동기)를 불출해 응급환자의 심폐소생 대처를 이어갔다. 이처럼 여러 승무원들의 침착하고 신속한 초기 대처 및 심폐소생술을 이어간 결과 빠른 시간안에 환자의 호흡이 돌아오고 의식을 찾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기내에 탑승한 프랑스 국적의 간호사 승객의 협조로 자세하게 상태를 지켜보게 했으며, 쓰러졌던 승객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넓은 비즈니스 좌석으로 안내 후 눕게 한 후 객실 승무원들이 계속해서 환자의 상태를 살폈다.
그 결과 승무원의 질문에 반응하고 기내식과 음료를 취식할 정도로 빠르게 의식 회복을 이어가 인천국제공항에 안전하게 도착해 정상적으로 하기하게 됐다.
김상만 티웨이항공 객실 승무원은 “처음 환자를 발견하고, 곧바로 평소 훈련했던 것을 떠올리며 침착하게 해결하려 노력했다”며 “함께 도움주신 승객분들과 동료분들께도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기내 안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