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견제 위해 보호주의 정책 펴는 미국
트럼프, 한국과 선박 분야 협력 의지 피력
IMO, 온실가스 부담금 관련 규제 도입
"조선업 밸류체인에 중장기적 호재"
자국 산업 육성을 명분으로 미국이 드라이브를 건 경제 정책이 전 세계 관세 전쟁을 유발하며 자유무역 생태계를 흔들고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런 미국 보호주의 정책이 오히려 '기회'가 되고, 조선 등의 종목은 '성장 동력'까지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조선주는 이날 대체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다. 한화오션은 전 거래일 대비 3.22% 오른 8만100원에 거래를 마쳤고, HD현대중공업(1.46%)·HD한국조선해양(2.26%)·HD현대미포(2.01%) 등도 상승 마감했다.
증권가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미국의 해양 지배 회복' 행정명령이 가져올 파급력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서 "우리는 조선업을 재건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에서 일부 선박을 구매할 수도 있고, 이를 위해 의회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윤석열 전 대통령,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의 첫 통화에서 빠짐없이 조선 분야 협력 의지를 언급한 만큼,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우리 조선업계가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선박 건조 외에도 유지·정비·보수(MRO) 분야도 한미 협력 강화에 따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실제로 닐 코프로스키 주한미해군사령관(준장)은 지난 10일 HJ중공업 영도조선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규모 정비와 건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세계적인 한국 조선업과의 협력은 한미 동맹의 굳건한 약속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상징하는 중요한 사례"라고 말했다.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에 힘을 싣는 트럼프 대통령 정책과 국제해사기구(IMO)의 신규 규제 발표 역시 호재로 평가된다.
무엇보다 미국이 중국 조선업계에 대한 규제를 본격화할 경우, 우리 조선업계 일감이 늘어날 거란 관측이다.
이재혁 LS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LNG 수출업체 '벤처글로벌'의 공격적 LNG운반선 확장이 예고된 상황"이라며 "중국 조선소가 내수 물량으로 포화 상태인 데다 미국의 대중국 선박 규제 가능성으로 인해 발주 추진 간 중국 조선소는 배제될 전망이다. 하반기 이후 국내 조선소들의 본격적 수주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MO가 MEPC(해양환경보호위원회) 83차 회의를 통해 확정한 선박 온실가스(GHG) 관련 부담금도 국내 조선업계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5000t 이상의 선박은 기준을 초과해 배출하는 GHG에 대해 톤당 100~380달러를 부담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오는 10월 공식 채택돼 내후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건조 시간 등을 감안하면, 현시점부터 발주되는 선박은 해당 규제를 염두에 둘 수밖에 없는 셈이다.
신규 규제 도입으로 선박 정비·교체 수요가 늘어날 전망인 만큼, 조선사는 물론 엔진 공급사 등 관련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이 덕을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변용진 iM증권 연구원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중국 조선업 제재 조치가 가시화됨에 따라 중국 조선사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는 가운데, 등록된 전 세계 선박 97%의 규제를 관장하는 IMO의 이번 조치는 한국 조선업 밸류체인에 중장기적으로 확실한 호재"라며 "조선사의 경우 당연히 친환경 엔진을 장착한 선박 발주 증가의 수혜를 받을 수 있고, 엔진사 역시 마찬가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