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이어 동남아 지역 점검
HVAC등 B2B 사업 강조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법인에 잇따라 방문하며 기업간거래(B2B) 사업 등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주요 경영진들과 LG전자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소재 법인을 방문했다.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로 대표되는 신흥시장의 현지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역 법인을 찾은 것이다.
'글로벌 사우스'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이 속해 있다.
앞서 조 CEO는 지난 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선진 시장 이외에도 아시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 시장을 발굴해 신사업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조 CEO는 이번 방문에서 냉난방공조(HVAC)와 상업용 디스플레이, 고효율 시스템 등의 B2B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B2B 사업 가속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솔루션과 B2B 고객과의 중장기적 파트너십 유지에 주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풍부한 노동인구를 가진 글로벌 사우스에 해외 주요 기업들이 몰리게 되면, LG전자가 육성 중인 냉난방공조, 스마트팩토리 등의 B2B 사업 기회가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조 CEO의 구상이다.
이미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 등 빅테크는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데이터센터 투자에 나서 냉난방공조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사우스 대표 지역이자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회사는 기존 노이다, 푸네 등에 이어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에 '생활가전의 종합 생산기지'로 인도 3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 공장은 다음 달 초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