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와 MBK파트너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고 기업회생 절차를 미리 준비해왔다는 금융당국의 입장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홈플러스와 MBK는 24일 공동 입장문을 통해 “신용등급 하락을 예견하지 못했고 회생절차 또한 미리 준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양사는 “예상치 못한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 시장으로부터 융통하던 운전자금의 확보가 어려워질 것임이 확실시 됨에 따라, 홈플러스의 부도를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지난 3월4일 회생절차를 법원에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선제적 기업회생절차 신청이 ‘홈플러스와 대주주인 MBK 파트너스가 회생신청을 미리 예정하고 있으면서, 2월25일 매입채무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가 발행이 되도록 한 것 아니냐’는 부정거래 혐의로 인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 2월25일 오후 4시경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하락 예정 사실을 최초 통지 받은 이후, 홈플러스는 즉시 이의신청을 준비해 2월26일 오후 2시경 한국기업평가 담당자들을 면담했다”면서 “신용등급하락을 예견했다면 자금보충약정과 상환전환우선주의 조건 변경은 2025년 2월 신용 정기평정 심사 이전에 제시됐어야 함이 마땅하다. 그런데, 2월25일 예정통지를 받은 후에야 이러한 조치들을 취했다는 것은 신용등급하락을 사전에 예견하지 못했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고 반박했다.
양사는 또 2월25일 ABSTB의 발행, 판매 및 재판매의 거래당사자가 아니며, 해당 거래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와 MBK는 “홈플러스는 상품대금 지급을 위해 신용카드회사와 계약을 체결한 것과 단기 자금 운영 계획을 위해 ABSTB의 발행 주체인 신영증권으로부터 발행 규모(채권 수요)에 대해 사전에 확인을 받기만 했다”며 “MBK는 홈플러스로부터 ABSTB의 발행 규모 등에 대해 정보를 받았을 뿐이며 ABSTB의 발행과 관련해 어떠한 의사결정이나 경영진에 대한 지시를 하지 않았으며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