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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몽골 연결 급행 해상·철도 복합운송(Sea&Rail)…서비스 본격화


입력 2025.04.29 10:34 수정 2025.04.29 10:34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몽골횡단철도(TMGR) 및 중국횡단철도(TCR) 기반 인천항~친황다오~몽골・중앙아시아 물류 흐름도 ⓒIPA 제공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과 몽골을 잇는 급행 해상·철도 복합운송(Sea&Rail) 서비스를 본격화 한다고 29일 밝혔다.


복합운송이 시작되면서 인천항에서 선박에 선적된 화물은 중국 친황다오로 옮겨진 뒤 몽골횡단철도(TMGR)를 따라 몽골 남부도시 자민우드까지 10일 이내에 운송할 수 있게 됐다.


IPA는 이 같은 복합운송 기간은 기존 인천항∼친황다오∼자민우드 구간의 운송 소요 일수인 19일의 절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IPA는 이번 서비스 개시로 인천항의 몽골 내륙 운송망이 강화되면서 수출입 화주의 물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인천항∼친황다오 항로 카페리 선사인 진인해운은 중국횡단철도(TCR)를 활용한 인천항과 중앙아시아 간 해상·철도 복합운송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 현재 운항 중인 카페리 신욱금향호의 2배 규모(3만t급)로 새 선박을 건조한 뒤 내년 12월 취항해 해상운송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상기 IPA 운영부사장은 “인천항의 복합운송 노선을 강화해 몽골과 중앙아시아 등 북방 내륙시장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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