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K-자율운항선박’ 지원 본격, IMO 기술 표준 노린다 [제10차 OOC]


입력 2025.04.29 14:51 수정 2025.04.29 14:52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정부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정책위 구성

IMO, 2032년 국제표준 제정 계획

자율운항선박 연구개발 정책 방향 논의

자율운항선박 운항 개념도 ⓒ해양수산부

정부가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촉진을 위한 정책위원회를 구성,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표준화 작업을 본격화한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상용화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구성된 ‘자율운항선박 정책위원회(이하 정책위원회)’ 제1차 회의를 29일 ‘아워오션 콘퍼런스(OOC)’가 열리고 있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했다.


이번 정책위 회의는 해양 디지털을 특별 의제로 하는 제10차 OOC와 연계 개최했다. 해수부는 “글로벌 해운·조선분야 디지털 혁신 흐름에서 우리나라 대표적 디지털 전환 과제인 자율운항선박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운용하는 첨단 미래 선박이다. IMO는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MASS Code)을 제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상용화 촉진을 통한 해운·조선산업 디지털 전략 수립을 위해 지난 2025년 1월 ‘자율운항선박법’을 시행했다. 법 시행에 맞춰 자율운항선박 정책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민·관 정책 심의·의결기구인 정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정책위는 해수부와 산업통상부 장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5명의 정부위원과 6명의 민간위원 등 13명으로 꾸렸다.


이번 제1차 정책위원회 회의에서는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정책위원회 운영방안 ▲자율운항선박 연구개발(R&D) 정책방향 ▲법 시행에 따른 주요 업무 추진 방향에 관해 논의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자율운항선박은 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해양 안전과 탄소 절감에 이바지하는 해운물류 산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IMO에서 추진 중인 자율운항선박 기술 표준 제정에도 우리나라의 경험과 기술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응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해운 물류 체계 전환, 전문 인력 양성, 국내 제도 개편 방안 등 중장기 추진 전략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연내 마련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