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목동점서 지난달 25일부터 영업
AI 매직미러 등 헬스케어 전문 기기 도입
상주 영양사가 데이터 기반 건기식 맞춤 제안
평범한 거울처럼 보이는 기기 앞에 서자 화면 속에 내 얼굴이 비췄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30초간 거울을 응시하자, 조용한 분석이 시작됐다. 기기를 만지지도 않았는데 단 10여 초 만에 피부나이 부터 당뇨·뇌졸중·고혈압 위험도까지 총 20여 가지의 생체 지표가 정밀하게 분석됐다.
이 기기의 이름은 ‘아누라 매직미러(ANURA Magic Mirror)’다. 얼굴을 비추기만 하면 비접촉 방식으로 건강 정보를 측정·분석해주는 헬스케어 AI 장치다. 광학 센서가 미세한 혈류 변화를 감지해 생체 신호를 읽어내고, 이를 종합 분석해 눈앞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뿌려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달 25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목동점에 이 기기를 도입한 ‘토탈 헬스케어 전문 매장’을 오픈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네슬레 헬스사이언스(Nestle Health Science)’와 손잡고 본격적인 시너지 창출에 나섰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21년 그룹의 지속성장 방향성을 담아 선포한 ‘비전 2030’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사업을 핵심 신수종 분야로 정하고, 지난 2023년 네슬레 헬스사이언스와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을 맺는 등 헬스케어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자는 지난달 29일 해당 매장을 찾았다. 최근 문을 연 해당 매장은 네슬레 헬스사이언스가 보유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브랜드를 한 데 모은 국내 최초의 ‘브랜드 통합 매장’ 형태다.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소비자의 건강 솔루션을 큐레이션 해주는 공간으로 기획됐다.
이날 둘러본 매장은 밝고 정갈한 분위기였다. 진열장 사이로 빼곡히 들어선 색색의 다양한 건기식 병들, 각각의 상품 앞에는 친절한 설명이 붙어 있었다. 건강기능식품이라기보다는 마치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기분이었다.
대표적으로 프리미엄 비타민 브랜드 ‘솔가(Solgar)’를 비롯해 미국 1위 콜라겐 브랜드 ‘바이탈 프로틴(Vital Proteins)’, 전해질 드링크 브랜드 ‘눈(Nuun)’, 뉴질랜드 천연성분 기반 건기식 브랜드 ‘고헬씨(Go healthy)’ 등 10여개 네슬레 대표 브랜드의 제품이 한 곳에 마련됐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가 확산하며 개인 건강상태에 맞는 건기식을 찾는 고객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에 맞춰 다양한 첨단 기기를 통해 다각도의 건강 상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헬스케어 전문 공간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매장 한쪽에서는 영양사 자격을 갖춘 직원이 고객과 1:1로 상담을 나누고 있었다.
“수면이 요즘 좀 불규칙하시다고요? 자기 전 마그네슘 한 알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을 진단하고, 생활 습관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하는 모습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성된 서비스’와 같았다.
고객들은 조용히 상품 라인을 살펴보기도 하고, 매장 곳곳에 놓인 체험 샘플을 시음하며 전문가와 효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일부는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촬영하거나 “이건 부모님 사드리면 좋겠다”며 진지한 표정을 지었다.
눈에 띄는 건 기존에 볼 수 없던 생소한 브랜드들이었다. 네슬레 헬스사이언스가 새롭게 국내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건기식 라인도 이 매장을 통해 첫 공개됐다. “해외 직구 없이도 이 제품을 백화점에서 살 수 있다니”라며 반가워하는 소비자도 있었다.
특히 현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맞춤형 건강 상담과 제품 체험, 영양 상담까지 받을 수 있는 ‘헬스케어 스테이션’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매장에는 제품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헬스 컨설턴트가 상주해 전문 기기로 측정한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 영양 성분을 제안한다.
아누라 매직미러 외에도 체성분·미량영양소·정신건강(스트레스) 등 종합적인 영양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기를 추가로 비치해, 개인 건강 상태를 다각도로 분석해준다. 측정 비용은 무료이며, 희망 고객에 한해 유료로 유전자 검사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건강관리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것이 이번 매장의 핵심”이라며 “향후 제품 추천 뿐 아니라 복용법 및 혼합 복용 가능 제품 등도 안내해주고 고객별 데이터를 축적해 건강 상태 변화 추적 등 지속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웃어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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