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볼 및 글자 크기 확대로 가독성↑
종근당 상징 및 제약 기업 사명 강조
종근당이 50여년만에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종근당은 7일 충정로 종근당 본사에서 열린 제84회 창립기념식에서 새롭게 개편한 CI를 선포했다. 이번에 공개된 CI는 심볼과 서체, 색상에 변화를 줘 글로벌 지향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널리 활용될 영문 CI는 종근당의 영문 기업명 ‘ChongKunDang’을 ‘CKD’로 축약해 간결하게 표현했다.
종근당은 1950년대 화합물을 상징하는 육각형 안에 희생, 봉사, 건강을 상징하는 십자(+)를 넣어 처음 심볼마크를 선보이며 전쟁 후 열악한 환경에서 제약업으로 국민보건 향상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종을 기업의 심볼로 사용한 것은 1960년 디자인 공모로부터 시작됐다. 당시 당선된 작품은 서울대 미대생이 교회에서 울리는 새벽 종소리에서 영감을 받아 한글 ‘종’자와 종(鐘)의 단면을 결합해 단순한 선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리를 시각적 이미지로 변환시켰다.
1970년대 초 심볼을 감싸는 원형 테두리에 ‘SERVING HUMAN HEALTH EVERYWHERE’라는 영문을 넣어 의약품 수출의 물꼬를 튼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후 1970년대 중반에는 슬로건을 ‘BETTER LIFE THROUGH BETTER MEDICINE’으로 교체해 중앙연구소 개소와 함께 우수의약품 개발을 향한 신념을 담았다. 여기에 한국 서예의 대가인 김충현 선생의 일중체로 제작한 서체 ‘종근당’과 조합해 현재까지 종근당의 CI로 사용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바뀌는 CI에서는 심볼은 기존 형태는 유지하되 종의 크기를 키워 종근당의 상징을 부각했다. 종을 감싸고 있는 원형 지름을 넓히고 원형 테두리 안에 쓰인 슬로건의 폰트를 확대해 인류 건강을 위한 기업의 사명을 강조했다.
서체는 종근당이 자체개발한 ‘종근당 미래체’를 적용했다. 로고 색상은 종근당의 시그니처 색상인 기존 ‘청색’이 가진 탄생, 생명, 희망 등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명도를 한층 높여 기업의 밝은 미래와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제고했다.
이장한 종근당 회장은 “새로운 CI와 함께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 도약하고 종근당의 미래 비전인 Creative K-healthcare DNA(CKD)를 실현해 한 사람에서 전 인류까지, 예방부터 치료까지 제약 기술 혁신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한다는 제약 기업의 사명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종근당은 신규 CI를 종근당 및 계열사의 모든 제작물과 서식에 적용하고 있다. 충정로 본사를 비롯해 전국 각 지점 및 사무소, 공장과 해외법인의 옥외 간판이 교체됐다. 임직원들의 명함과 사원증, 사내·외 모든 시설물 및 제품 패키지도 신규 CI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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