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통령 티니핑도 제쳤다…올해 '가장 영향력있는 캐릭터' 주인공은?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입력 2025.05.08 17:25  수정 2025.05.08 17:27

2025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서

네이버웹툰 작품 캐릭터 '마루' 선정

누적 조회수 2.7억회 인기 웹툰 주인공

네이버웹툰 작품 '마루는 강쥐' 속 캐릭터 '마루'가 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2025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은 작품 '마루는 강쥐' 속 캐릭터 '마루'가 2025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시상식은 한국소비자포럼과 미국 10대 브랜드 평가 기관 브랜드키가 공동 개발한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매년 부문별 우수 브랜드를 선정하는 소비자 조사 평가다. 올해 조사는 전국 소비자 62만2574명이 참여해 총 199만2842건의 응답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캐릭터 부문에는 마루를 비롯해 망그러진 곰, 산리오, 잔망루피, 캐치!티니핑, 포켓몬스터 등이 후보에 올랐다. 마루는 소비자 조사 평가를 통해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로 선정됐다. 마루는 강쥐가 작품을 넘어 캐릭터로 외부 기관의 평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루는 강쥐의 모죠 작가는 "작품이 끝난 후에도 네이버웹툰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에 마루의 여정이 계속될 수 있었다"며 "마루가 큰 사랑을 받는 모습을 보며 깊은 감사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마루의 기운찬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루는 강쥐는 누적 조회수 2억7000만회 이상을 기록한 인기 웹툰이다. 지난해 11월 연재가 종료됐지만 마루는 브랜드 협업 등으로 캐릭터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2023년 6월 스타필드 코엑스몰 팝업스토어를 기점으로 마루 캐릭터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후 GS리테일, 메가MGC커피, 도미노 피자, 삼성 갤럭시 Z 플립6, 국민카드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아떼, 에뛰드 등 뷰티 브랜드와 협업을 늘리고 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웹툰 캐릭터들도 아이돌이나 일반 캐릭터처럼 독자적인 팬덤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새로운 문화 흐름이 자리 잡고 있다"면서 "네이버웹툰은 마루 사례처럼 지속 가능한 웹툰 캐릭터 IP를 꾸준히 발굴할 수 있도록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