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별 판관비 증가 영향…매출액은 2.2% 증가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올 1분기 영업이익 3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2조7613억원으로 2.2%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88% 줄어든 48억원을 시현했다.
회사 측은 "자회사 등의 이익 개선으로 공통 및 기타 부문 영업이익이 94억원 개선됐으나 사업별 판관비 증가 등이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편의점 매출은 2.2% 증가한 2조123억원, 영업이익은 34.6% 감소한 172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젼언니스윗믹스젤리 ▲선양오크소주 등 히트상품 판매 호조로 어려운 대내외 환경과 계절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했다.
슈퍼마켓 매출은 4160억원으로 9.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78억원)은 21.2% 줄었다. 가맹점 신규 출점 확대 및 퀵커머스(배달·픽업) 확대에 따른 운영 비용 증가 여파다.
홈쇼핑은 TV시청 감소 및 온라인 쇼핑 경쟁 심화로 매출액 2578억원으로 6.7% 떨어졌고, 영업이익도 224억원으로 31.7% 감소했다.
개발 사업 매출은 부동산 업황 악화로 7.8% 감소한 89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자회사가 포함된 공통 및 기타 부문 매출은 0.5% 증가한 663억원, 영업이익은 적자폭을 94억원 줄이며 -91억원 기록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소비 심리가 침체된 가운데서도 내수 진작을 위한 마케팅, 영업 활동 및 히트 상품을 통해 매출 증대 성과를 이뤄냈다"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외형 경쟁보다 내실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등 지속 가능한 사업 성장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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