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도권 1시간 생활권…GTX플러스도 검토
김문수, 전국 5개 권역에 광역급행철도 노선 구축
여야 한 목소리 내지만…기존 사업도 난관 봉착
“민자사업, 재정 투입 어려워…선심성 공약 반복”
내달 3일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여야 후보들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확대 적용하는 공약을 앞다퉈 내고 있다.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깔아 연결성을 높이고 교통 편의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파악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선거철마다 돌아오는 단골 공약인 GTX 사업 확대에 대한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이 모두 GTX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GTX-A·B·C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뒷받침하되 연장 노선을 비롯해 D·E·F 등 신설 노선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지방에서도 권역별로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해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후보별 공약을 살펴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수도권에서 GTX-A·B·C 및 연장 노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GTX-D·E·F 단계적 추진은 물론 GTX플러스 노선까지 검토해 주요 거점을 1시간 경제권으로 연결하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GTX를 강원도와 충청권까지 일부 연장하고 충청권과 부산·울산·경남권 등에서 광역교통망 구축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이 후보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GTX 사업을 비롯해 이를 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영남권, 호남권 등 전국으로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깔겠다고 공약했다. GTX로 전국 주요 권역을 묶겠다는 것이다.
GTX 사업은 윤석열 전 대통령도 적극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지난해 GTX-A 노선이 삼성역을 제외하고 수서~동탄, 서울~파주운정 구간이 순차적으로 개통하기도 했다.
이에 내달 대선 결과와 무관하게 GTX 등 과역급행철도 사업은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러한 공약들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 지는 회의적인 시각이 크다. 윤석열 정부 때에도 GTX-A·B·C 개통 후 노선 연장, D·E·F 노선까지 2035년으로 개통 목표 시점을 잡아뒀으나 현실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GTX-B·C 노선은 지난해 착공식을 열고도 공사비 상승과 사업성 악화 등으로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1년 넘게 실 착공이 미뤄진 상황이다. 이에 GTX-B·C 각각 예정된 개통 목표 시점인 오는 2030년과 2028년을 맞추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GTX-A 노선 역시 오는 2028년 완전 개통을 위해 선행돼야 하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축·시스템 2공구 입찰’의 유찰을 6번이나 반복한 이후 현대건설이 지난해 7월 단독 입찰함으로써 깊어지던 개통 지연 우려가 일단락되기도 했다.
또 사업성도 여전히 의문 부호가 찍힌다.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에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전국적으로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는 것은 일부 대도시권이 아니고서는 사업성이 떨어져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이번 대선에 이어 내년에는 지방선거까지 예정돼 있어 GTX가 선심성 공약으로 계속 반복 등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교통업계 한 전문가는 “장래 인구 추이 등을 고려하면 GTX와 같은 대규모 사업에서 충분한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현재 진행 중인 GTX 사업들도 민간사업자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멈춰서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GTX 및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것도 예산이 뒷받침되기 어렵다”며 “기존에 나왔던 GTX 사업 계획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현실화할 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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