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VIP 등급 5단계→6단계로 확대
'젊은고객','스마트쇼핑족' 새로운 VIP고객으로 선점예상
신세계백화점이 올해부터 VIP등급을 5단계에서 6단계로 확대하는 등의 새로운 VIP제도를 선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은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매출동력을 확보, 매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VIP제도를 다음달 1일부터 전면 개편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가장 큰 변화는 기존 5단계였던 VIP등급을 6단계로 확대해 기존보다 낮은 기준의 새로운 엔트리 등급을 신설·확대한 것이다.
이는 기존 VIP제도의 엔트리 등급인 '로열'등급이 연 구매실적 800만원 이상으로 구매력은 약하지만 미래의 VIP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VIP 고객을 확보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체 고객에서 VIP고객 비중은 약 3%지만 전체 매출에서 VIP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달하고 내점일수도 일반 대중고객 대비 약 7배 높게 나타난다.
이 때문에 신세계도 그동안 '트리니티'와 '퍼스트프라임', '퍼스트', '아너스', '로얄’의 5가지로 VIP등급을 나눠 상시 할인혜택 및 발레파킹 등 다양한 쇼핑혜택을 제공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잠재적 주요고객인 젊은 VIP 고객 확보을 위해 VIP 등급을 개편했다.
기존 신세계 VIP '로얄' 등급의 경우 연 800만원 이상 구매고객(연 12회 구매)이 대상이었지만 새로 개선된 VIP등급에서는 연 400만원(연 24회 구매) 이상 구매실적이 충족되면 '레드(RED)' 등급의 VIP로 선정된다.
'레드' 등급은 연간 선정기준과 함께 3개월간의 구매실적으로 매달 새로운 VIP고객을 선정하는 등 선정기준을 다양화했다.
레드 등급 선정기준은 ▲연간 24회 구매하고 총 400만원 이상 구매고객(1년동안 혜택제공) ▲3개월간 6회 구매하고 총 100만원 이상 구매고객(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3개월간 1회 구매하고 총 200만원 이상 구매고객(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등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젊은 VIP고객들을 선점하면 구매력이 높아지는 40~50대가 되어서도 기존 VIP 혜택으로 익숙한 동일한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젊은 VIP고객 선점은 곧 현재와 미래의 매출 둘다 확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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