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국은행은 26일 올해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존 -1.3%에서 -1.1%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성장률은 기존 2.8%에서 3.0%로 올렸다.
3분기 경제성장률 1.9%…수출 회복에 마이너스 탈출
수출 15.6% 늘어…1986년 1분기 이후 최고 기록설비투자 6.7%·제조업 7.6%↑…건설투자 7.8%↓
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기존 전망치 -1.3%에 부합할 것"
"수출 부진 완화됐지만…코로나19 재확산에 민간소비 미약""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물가상승률 1% 수준으로 높아져"
속보 한은, 기준금리 연 0.50%로 동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26일 기준금리를 동결했다.한은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0.50%로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앞서 금통위는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75%로 0.50%포인트 낮추며 사상 처음으로 제로금리 시대를 열었다. 이어 5월에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하했다.하지만 이후 부동산·주식 등 자산시장 과열 논란 및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만큼 금리 추가 …
한은,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 제공 유통사업자 확대
한국은행은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 도입을 준비해 온 현대백화점이 26일 전국 15개 백화점에서 서비스를 개시한데 이어 전국 7개 아웃렛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는 편의점과 백화점 등 가맹점에서 현금 및 상품권 거래 후 남은 거스름돈을 현금카드를 이용해 고객의 은행 계좌에 즉시 입금해 주는 서비스다. 은행 간 업무처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운영은 금융결제원이 담당한다.이번 현대백화점의 참여에 따라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사업자는 한국미니스톱을 포함해 2개로 확대됐으며, 올해 말까지 이마…
한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은 과잉규제…금통위 무력화"
한국은행이 현재 금융위원회가 추진중인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대해 과잉 규제라며 반발했다. 특히 중앙은행의 고유업무인 지급결제시스템 운영·관리가 금융위의 감독대상이 되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권한이 무력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한은 고위 관계자는 25일 "금융위 개정안은 빅테크·핀테크 업체 간 거래뿐만 아니라 업체 내부거래까지도 금융결제원의 지급결제시스템에서 처리토록 의무화하고 있는데 빅테크와 핀테크 업체의 내부 거래는 금융기관 간 청산 절차가 필요없다"며 "이는 과도한 규제일 뿐만 아니라 한은이 수십 년 동안 안정적으로 …
뉴스타파 취재 태도 논란에…국민의힘 "국회기자 명패 없이 룰 밖 취재"
서울 삼육대 기숙사서 '옴' 발생…학생 2명 감염
이재명 "전쟁 양상 바뀌어가…이제 무기 체제로 결판나는 시대"
문다혜, '음주운전·불법숙박업' 혐의 1심서 벌금 1500만원
“횟집 떠오르네”…이번엔 2억짜리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날아차기
한 잔에 400만원? 300병 한정 ‘46년산 위스키’ 화제
실시간 랭킹 더보기
[트럼프 스트레스] 본협상하기도 전에 “큰 진전”…트럼프, 日대표단과 면담
미국과 일본이 16일(현지시간) 미 워싱턴에서 관세 관련 협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를 찾은 일본 측 관세협상 수석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 등 일본 대표단의 예방을 받고 면담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자신 소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일본 무역 대표단과 막 만나서 큰 영광”이라며 “큰 진전있었다”라고 밝혔다.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은 트럼프 대통령 면담에 이어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 등…
[트럼프 스트레스] 파월 “관세, 인플레 유발…통화정책 조정은 아직”
[트럼프 스트레스] “美∙日 관세협상에 직접 참석”…방위비 의제도 언급
경제 많이 본 기사 더보기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
국민의힘, 한덕수 포기하고 승리 기약할 수 있나
정명섭의 실록 읽기
경복궁의 이름은?
서지용의 금융 톡톡
잊혀졌던 종합지급결제업의 재등장
5분 충전해 470km… 전기차 사는 사람 늘까? [기자수첩-산업]
그들이 무덤에서 깨어난다면 [기자수첩-정치]
“중국차를 누가 타냐?” 시장의 답은 다르다 [기자수첩-산업]
· ‘한덕수 테마주’ 아이스크림에듀, 개장 직후 상한가 직행
· '이재명 테마주' 상지건설, 20%대 폭등세…3000원→4만원
· '변동성 끝판왕' 이재명 테마주…상지건설 급등-흥국화재우 급락
· 잇단 싱크홀 사고에…뉴보텍 15%대 급등
· 삼성전자·SK하이닉스, 대중 반도체 수출 규제에 ‘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