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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항암제 베그젤마, 유럽 베바시주맙 시장서 처방 1위 등극


입력 2025.02.05 10:43 수정 2025.02.05 10:43        이소영 기자 (sy@dailian.co.kr)

오리지널 제치고 출시 2년 만에 유럽 시장 점유율29%기록

셀트리온의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인 베그젤마.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가 유럽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처방 1위 자리에 올라섰다고 5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기준 베그젤마는 유럽에서29%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경쟁 제품을 모두 제치고 베바시주맙 처방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10월 유럽에 출시된 이후 2년 만에 달성한 쾌거다. 특히 해당 분기에 전분기 대비 9%p 오르며 경쟁 제품들과의 격차를 벌리는 데 성공했다.


후발주자로 출시된 베그젤마가 빠른 속도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배경에는 셀트리온 유럽 법인의 적극적인 직접 판매 활동이 있었다. 셀트리온은 유럽에서 2020년 ‘램시마’를 시작으로 2022년 항암제 ‘허쥬마’와 ‘트룩시마’까지 전체 판매 제품을 모두 직판으로 전환했다.


베그젤마의 이번 점유율 상승은 지난해 6월 프랑스 최대 규모의 의약품 조달기관인 유니하(주요 대학병원 연합 구매단체) 조달 계약 낙찰이 견인차 역할을 했다. 해당 계약을 통해 셀트리온은 2027년까지 향후 2년간 베그젤마를 공급하게 돼 시장 확대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후속 제품군을 중심으로 처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EU5에서 ‘램시마SC’가 전분기 대비1%p 증가해 25%, ‘유플라이마’가 3%p 증가한 1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제품 출시 이후 매분기 처방 확대 추세를 이어갔다.


셀트리온은 그동안 유럽 시장에서 구축해 온 탄탄한 입지와 노하우를 앞세워 신규 출시 제품에서도 성과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셀트리온은 현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를 유럽에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기존 제품들의 경우 유럽에서 이미 영향력을 공고히 구축해 안정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후속 제품군의 판매 확대가 더해지면서 시장 내 지배력이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스테키마를 비롯해 11개 상업화 제품 모두 유럽 시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sy@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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