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경기도교육청, 학교맞춤형 '인성더하기' 교재 개발·보급


입력 2025.02.10 17:01 수정 2025.02.10 17:01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체험 위주 인성교육…성취기준 제시

역할극을 통해 인성교육을 하는 모습.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성더하기' 교재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중·고등학교 특성에 맞게 인성교육과정 설계, 교재 구성, 수업, 공유와 나눔의 전 과정을 진행하는 종합 지원체계 '인성더하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인성더하기 교재'는 △인성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내용 체계-성취기준 자료집 △인성교육 블렌딩 가이드북 △역할극으로 인성더하기 △마음 돌보기로 인성더하기 4종으로 구성됐다.


교육과정 설계와 수업 실천, 역할극을 활용한 체험형 인성교육과 자기인식, 자기관리, 윤리적 책임,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협력 등 사회정서적 기술로 학생 중심 체험형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역할극과 마음 돌보기 교재는 초등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인성더하기 교재'와 동영상 자료는 도교육청 누리집과 하이러닝 플랫폼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성취기준 자료집, 학생용 활동지는 학교에 맞게 수정과 재구성이 가능하도록 한글 파일로도 보급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인성교육 내용과 성취기준이 수록된 '인성더하기 교재'를 활용해 자율을 기반으로 '우리 학교만의 인성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인성 덕목, 운영 시기, 교육 여건에 따라 교재를 자유롭게 재구성해 학교에 특화된 인성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에서 각 학교에 맞는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재 활용 교육과정 공유, 수업 나눔, 교재 활용 교원 연수 등 다각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인성더하기 교재' 발간 보고회를 오는 11일 남부청사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초·중등교원 200여명이 참석한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