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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리스크'에도 나홀로 웃은 K-조선...때아닌 韓·日전?


입력 2025.02.13 11:31 수정 2025.02.13 12:24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트럼프 당선 후 "韓조선과 협력 필요"

미국 의회 "한국서도 함정 건조 가능"

전문가 "日도 물량 받아...경쟁 불가피"

한화오션이 2024년 인수한 미국 필리조선소 도크에 상선이 접안하는 모습. ⓒ한화오션

국내 조선업계와 미국의 협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의 협력을 강조한 데 이어, 미 해군 함정을 동맹국이 건조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미 상원 의회에서 발의되면서다. 다만 미국의 물량이 모두 한국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닌 만큼 일본과의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유타주 공화당 소속 마이크 리 상원의원과 존 커티스 상원의원은 최근 '해군 준비 태세 보장법'과 '해안경비대 준비 태세 보장법' 법안을 발의했다. 미국과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또는 인도·태평양 국가에 있는 조선소에서 미 해군과 해안경비대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연방 현행법을 개정하는 것이 골자다.


미국은 1920년 제정된 '존스법(Jones Act)'에 따라 미국에서 건조된 선박만 자국 내 항구를 운항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는데 해군과 해안경비대 함정에는 예외를 두겠다는 취지다. 미국의 조선 산업이 쇠퇴기에 있는 상황에서 세계 패권 경쟁 중인 중국 해군의 매서운 추격이 더해지다보니 우방국과의 협력 필요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 조선업계는 우호적으로 흘러가는 현 상황을 반기는 분위기다. 법안이 통과되면 국내 조선사들의 미 해군 함정 건조 시장 진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미 미 해군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력을 입증해 가고 있는 우리 조선사들 입장에선 연이은 호재를 맞은 것이다. 현재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이 지속적인 미 해군 MRO에 뛰어들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두건의 수주를, HD현대중공업은 이달 내로 올해 첫 발주가 예상돼 입찰 참여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장원준 전북대학교 방위산업융합과정 교수는 "MRO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해 가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이 건조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차원이 다른 규모의 게임이 됐다"고 평가했다.


업계에선 법안의 통과를 기정사실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법안에서 특정 국가를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인태지역 동맹 국가 중 미국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 정도다. 이에 양국이 선의의 경쟁을 벌이는 '한·일전'이 펼쳐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트럼프가 한국을 콕 집어서 얘기하긴 했지만, 모든 물량이 한국에 오진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 경쟁국은 일본이다. 이미 일본에는 미 해군 7함대가 주둔하며 MRO 등이 진행되고 있는 데다 특수선 건조의 역량도 부족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의 특수선 경쟁력은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 뒤지지 않는다. 일례로 일본은 지난해 11월 호주 정부의 100억 달러(약 14조3350억원) 규모 호위함 사업(SEA 3000) 입찰에서 최종후보로 선정됐다. 당시 일본은 자국 내 미쓰비시 중공업과 미쯔이 E&S의 단일 컨소시엄을 구성, 정부와 업체 간 원팀 구성을 통해 한국을 제쳤다. 한국, 독일, 일본 등 4개국 5개 업체가 경쟁한 구도였다.


장 교수는 "일본과는 선의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이 기대보다 커진 만큼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 상황을 고려해 한국에 발주가 몰리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일본은 미 해군과의 접전이 있는 상황"이라면서 "한국은 빠른 납기, 기술력 등에서 미국에 경쟁력을 입증한 만큼 장점들을 어필해서 경쟁에 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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