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티웨이 "보잉 737 맥스 8, 안전 확보 전 운항 안해"
잇따른 사고로 도입 계획했던 국내 항공사 미운항 방침
이스타항공 운항 이미 중단...원인 분석 등 상황 예의주시
잇따른 사고로 도입 계획했던 국내 항공사 미운항 방침
이스타항공 운항 이미 중단...원인 분석 등 상황 예의주시
최근 잇따라 사고가 발생한 미국 보잉사의 'B 737-맥스(MAX) 8' 항공기를 연내 도입할 계획인 대한항공과 티웨이항공이 안전이 완벽히 확보되기 전까지 운항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앞서 2대를 운항 중이던 이스타항공이 중단 조치를 내린데 이어 국내 항공사들의 미운항 결정이 이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잇따른 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맥스(MAX) 8' 항공기 안전이 완벽히 확보되기 전까지는 운항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당초 이 기종을 오는 5월부터 도입하기로 하고 바로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었다. 라지만 최근 잇따른 사고로 안전성 우려가 제기되면서 승객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일단 잠정 운항 중단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결정에 따라 'B 737-맥스(MAX) 8'가 투입될 예정이었던 노선은 타 기종이 대체 투입돼 운항된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5년 파리 에어쇼 기간 보잉사와 B 737-맥스 50대(확정구매 30대·옵션구매 20대) 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따라 오는 5월 처음 B737-맥스를 인도받기 시작해 오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항공기 도입 관련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보잉사가 조속히 안전 확보 조치를 할 것"이라며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절대 안전 운항 체제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티웨이항공도 같은날 "B737-맥스 8 항공기의 안전이 완벽하게 확보되기 전까지는 운항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하반기부터 연말까지 이 기종 총 4대를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 기종을 2대 보유한 이스타항공도 지난 12일 해당 기종에 대한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국토부도 해외 사고조사 진행 상황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결함 여부가 명확히 해소돼 안전이 확보되지 않을때까지는 도입을 허가하지 않을 방침을 밝힌 상태다.
한편 지난해 10월 라이언에어 여객기 추락 사고와 지난 10일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 모두 사고 기종이 B 737-맥스 8로 알려지면서 기체 자체나 소프트웨어(SW) 상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보잉과 미국 항공당국은 이 기종이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지만 전 세계 각국에서 운항을 금지하면서 결국 마지막까지 남았던 미국과 캐나다도 운항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운항이 전면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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