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울산 실증사업 완료…미래 자율주행과 연계
2027년까지 8320억 규모…“독보적 경쟁력 자신”
KT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전국 단위 수주에 나선다. 제주와 울산에 구축한 C-ITS 실증사업을 발판 삼아 전국 도로, 더 나아가 미래 자율주행 분야까지 연계해 미래 먹거리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전국 7개 사업 진행…올해 추가 수주 예고
최강림 KT 인공지능(AI)모빌리티사업단장 상무는 11일 울산 남구 울산교통관리센터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C-ITS 사업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
최 상무는 “KT는 제주, 울산 등 국내 최대 규모의 C-ITS 사업을 수주한 사업자로 올해 3월까지 총 7개의 사업 수주를 완료했다”며 “국토교통부 주관 사업이 2027년까지 약 8320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올해 예정된 10여개의 사업 중 절반 수주를 목표로 제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KT의 첫 C-ITS 성공 사례는 제주다. KT는 지난 2020년 제주도 실증사업을 완료한 데 이어 지난달 울산에 C-ITS 구축을 마쳤다. KT가 강점으로 내세운 것은 지역 특성에 맞춘 ‘킬러 서비스’다. 렌터카 이용자가 많은 제주는 운전자들에게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해 초보자 사고를 줄이는 데 주력했다.
울산시는 산업도시라는 특성에 맞게 화물차 과속방지 경고, 권장운행시간 초과 알림 등 28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대표적 서비스는 화물차와 대중교통에 특화된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이다. 건널목에서 보행자 유무를 판단하고 만약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하면 자동으로 보행신호를 연장해준다. KT가 국내 최초로 울산에 적용했다.
울산에 C-ITS 단말기가 설치된 차량은 2700대다. KT는 전체 차량에 단말기가 설치된다고 가정했을 때 평균 통행속도가 약 30% 증가하고 교통사고는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며 교통혼잡비용이 28%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돈만 축내는 사업’ 아닌 ‘지자체 맞춤형’ 제시
KT가 이처럼 지자체 특화 서비스를 고민하고 개발하게 된 것은 ‘돈만 축내는 사업’이 아닌 시민들이 직접 체감하는 서비스로 남게 하기 위해서다. 단순히 C-ITS를 구축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미래 자율주행 서비스와 연결하는 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큰 그림’도 그리고 있다.
최 상무는 “과거에는 지자체들이 예산을 쓰고 사업을 완료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지만 이제 실제 서비스로 연결해 국민이 체감하는 형태로 만드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기존에 이 사업을 주도하던 시스템통합(SI) 업체들과의 차별점도 제시했다. 그는 “기존 SI 업체들이 서비스를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종료하는 형태였다면 KT는 고객 접점 서비스에 익숙한 회사로 지자체가 목말라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KT는 ITS 분야에서도 지난해 대전광역시·성남시·부천시·안양시·광양시까지 5개 지자체 사업을 수주했다. 관련 분야 사업자 중 독보적 1위다. 이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상품화에 나설 계획이다.
대표적인 것이 AI 교통 영상분석 솔루션 ‘로드아이즈’다. 이 서비스는 폐쇄회로(CC)TV로 도로를 찍어 빅데이터를 모은다. 이를 AI 교통 최적화 예측 솔루션 ‘트래픽 트윈’과 연계시켜 도로의 혼잡도를 낮출 수 있다.
최 상무는 “10여 곳 넘는 지자체에서 수행해 온 C-ITS, ITS, 자율주행 사업의 구축·실증 경험으로 기술을 축적해 독보적인 교통 디지털 전환(DX)솔루션을 개발했다”며 “강소기업들에 기술을 제공해 차별화된 사업모델로 대한민국의 지능형 교통체계를 이끌어 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