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3사 CEO 간담회…"조만간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마련"
정부가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과 자율운항 선박 시장을 선점하고, 액화천연가스(LNG) 등 기존 주력선종에서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인력 확충과 기술 개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갖고 조선 업계의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 조선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조선업계가 세계 경쟁력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는 인력확충·기술개발·생태계 조성 등 3대 분야 정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조선업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 인력 확충, 설계·엔니지어링 등 전문인력 양성, 외국인력 도입 제도개선 등 종합적인 인력 확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특히 정부와 업계가 기술개발을 통해 LNG 운반선·추진선 등 저탄소선박 및 주력선종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및 자율운항 선박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또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미래 잠재력이 큰 사업영역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조선소 및 기자재업체까지 생산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 업계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수주물량 이행을 위한 금융애로 해소 등 중·소조선사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기자재 기업의 설계·R&D(연구·개발) 역량 등 기술경쟁력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기본 방향에 따라 조만간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현재의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3사는 인력 부족 문제와 관련해 정부에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사업 및 외국인 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또한 최근 선가상승에 따른 금융권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 상향, 국산 기술을 적용한 조선기자재의 실선 적용 확대 등도 요청했다.
아울러 올해 2340억원을 투자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전환 기술개발과 함께 스마트 야드,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시설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