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연구, 집필한 '2023 외식업트렌드'를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배민은 급변하는 외식업 시장에서 내년의 외식업 트렌드를 먼저 찾아 제시하고, 사장님이 한 발 빠르게 성공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2023 외식업트렌드를 내놨다.
2023 외식업트렌드는 배민과 트렌드 전문가 김난도 서울대 교수 및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지난 6개월 동안 함께 연구하고 집필했다.
양 기관은 외식업 트렌드 도출을 위해 거시적 시장 환경 분석부터 시작했다. 외식 시장을 이끄는 전문가 인터뷰와 새로운 식문화 발신지의 경관 요소,사람들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관찰했다. 더불어 해외의 외식업과 식문화 관련 사례 스터디를 연구하고 다양한 사례에 함의된 가치를 추출했다.
또한 소비자 조사와 배민·B마트 데이터의 상호 교차 검증을 실시해 엔데믹 시대 소비자의 식생활 변화 양상을 파악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외식업계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 키워드로 'C.O.N.C.E.P.T'을 도출했다.
가장 먼저 꼽은 키워드는 '금쪽같은 내 한 끼(Casual but special)'다. 가성비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며 단순히 효율 대비 저렴한 것이 아니라 최고의 만족으로 기준이 옮겨가고 있다는 것.
요즘의 소비자들은 한 끼의 전략적 소비 집중을 통해 자신만의 행복과 만족을 높이고자 한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만찬을 즐기고 먼 거리도 찾아가서 먹는 즐거움을 누리고 줄 서서 기다리는 고생도 감수한다.
연구진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려면 사장님이 소중한 한 끼를 만들어줄 수 있도록 뾰족한 컨셉을 찾아야 한다고 제시한다.
2023 외식업트렌드에 담긴 7가지 키워드 내용은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외식업솔루션센터장은 “2023 외식업트렌드를 통해 사장님과 외식업 종사자분들이 다음 한 해의 식문화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한발 빠른 성공 전략을 준비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배민외식업광장은 앞으로도 외식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