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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피해 해운사에 1조2500억원 규모 추가 금융 지원


입력 2020.04.23 08:24 수정 2020.04.23 08:24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선박금융·선박 매입후재대선 확대, 해운사 회사채 매입 등 유동성 지원 마련

정부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해운사에 대한 추가 금융대책을 22일 발표했다.


해운업의 특성을 반영한 단기 유동성 지원 대책으로 총 1조2500억원 규모의 추가적인 금융지원을 마련해 시행한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3월 들어 항만 물동량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다. 국적 해운사의 1분기 매출액 감소율은 5% 미만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1월부터 3월까지 시간이 경과할수록 매출 감소폭이 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미국, 유럽 등 주요국들의 피해가 심화되고 있으며, WTO도 올해 무역규모가 최대 32%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등 시장 전망이 악화되고 있어 선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해운기업에 대한 선박 금융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우선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사들의 기존선박에 대한 후순위 투자에 총 1000억원을 투입한다. 선박의 담보비율(LTV)을 60~80%에서 최대 95%까지 확대해 기존 금융이 있는 선박에 대해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기존의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의 선박 금융을 지원받은 해운사가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는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통한 추가 정책금융도 지원할 예정이다.


선박의 매입후 재대선(S&LB) 사업도 확대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존 매입후 재대선 선박 전체에 대해 1년 간 원리금 납부유예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총 23척의 선박이 288억6000만원의 납부를 유예 받게 된다.


또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가 추진하는 선박 매입후 재대선 사업의 2020년도 재원을 기존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각각 1000억원씩 확대한다.


해운사들에 대한 유동성 지원도 신규로 진행된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진행하는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회사채 발행 지원프로그램(P-CBO) 1조6800억원에 대해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후순위 투자자로 참여, 해운사의 채권이 최대 2600억원까지 포함되도록 할 예정이다.


해운사 채권의 비중을 높이고, 기업들의 후순위 매입 부담을 경감시킬 것이라는 예측이다.


중소선사를 위한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도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 대책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이 은행에 자금을 예치하는 형태로 총 1800억원의 긴급경영자금 지원을 추진했으나 신용등급이 낮거나 대출한도를 소진한 영세 선사들의 경우 긴급경영자금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등 한계가 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중소선사의 회사채를 직접 매입하는 방식으로 총 1000억원을 지원한다. 지원조건이 충족되면 개별 심사없이 선사들이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적 해운사 간 인수·합병을 추진할 경우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피인수·합병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인수·합병기업에 자금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구조도 ⓒ해수부

이와 함께 국적 원양선사인 HMM(구 현대상선)의 경우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관리중이다. 만기 도래 선박 금융 상환액 등 최대 4700억원을 주채권기관으로 경영을 공동 관리하고 있는 한국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지원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글로벌 경기 악화와 매출 감소 간 시차가 있는 해운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2분기 이후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이번 대책으로 해운사들에게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해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간 해수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 등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한데 이어 ‘코로나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추가 지원대책’, ‘코로나19 관련 한일여객항로 추가지원 대책’ 등 세 차례에 걸쳐 총 3800억원 규모의 재정·금융 등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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