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십 전략 스마트폰 호조...IM 4조4500억
CE 1조5600억 '역대 최대'...영업이익률 18.4%
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스마트폰과 가전 등 주력사업 활약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을 일궈냈다.
삼성전자는 29일 3분기 영업이익이 12조35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8%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66조9642억원으로 같은기간 대비 8% 늘었다.
사업부문별로는 스마트폰이 주력인 IT모바일(IM)부문이 4조4500억원을 기록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TV와 가전이 주력인 소비자가전(CE)부문은 1조560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부품이 주력인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은 반도체사업부의 5조5400억원을 비롯, 디스플레이(4700억원)를 포함해 6조4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이러한 호 실적으로 3분기 영업이익률은 18.4%에 달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에도 불구하고 모바일과 PC 등의 수요 증가로 기존 예상 대비 출하량이 증가하고 지속적인 원가 개선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시스템 반도체는 시스템LSI 주요 모바일 부품 수요 회복과 파운드리 주요 고객사에 대한 고성능컴퓨팅(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용 칩 등의 수주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DP)는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들의 신제품 판매 확대와 대형 패널 수급 환경 개선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의 신제품 출시 일정이 예년 대비 지연돼 실적이 감소했다.
IM 부문의 무선은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약 50% 급증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 효과가 확대되고 비용 효율 제고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CE 부문은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된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관리(SCM)을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프리미엄TV와 가전제품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모두 크게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3분기 환영향과 관련해 원화 대비 달러화 약세·유로화 강세로 세트 사업에 일부 긍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부품 사업의 부정적 영향이 이를 상쇄하며 전체 영업이익에 대한 환영향은 미미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