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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사, 임단협 교섭 긍정 기류…추석 전 타결 '청신호'


입력 2021.08.26 10:08 수정 2021.08.26 10:09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25일 13차 임단협 정회…차수 변경 없이 내주 속개 예정

"협상 통해 합의점 찾자" 공감대…노조 임금성 반대급부 요구가 관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완성차 업계 중 유일하게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교섭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직 잠정합의안 도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노동조합 측이 쟁의권 확보를 위한 사전절차 돌입 없이 교섭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등 긍정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사는 전날 오후 6시까지 13차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정회했다. 양측은 30~31일 사이 차수 변경 없이 13차 교섭을 속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25일 13차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노조가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발생 신고 및 쟁의행위 찬반투표 등 파업 사전절차에 돌입할 가능성을 우려했다.


하지만 차수를 바꾸지 않고 교섭을 이어가기로 하면서 노사 모두 임단협 타결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 지난 24일 한국GM 노사가 임금협상(임협)을 최종 타결하고 기아 노사도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등 완성차 업계 교섭이 모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교섭에서 사측은 기존 제시안(2020·2021년 기본급 동결, 일시금 800만원 지급)에서 추가된 조건을 내놓진 않았으나 그동안의 ‘강 대 강’ 갈등보다는 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자는 데 노사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올해 르노그룹 내 사업장들이 모두 임금을 동결한 가운데, 내수시장 부진으로 다른 사업장들보다 실적이 부진한 르노삼성만 기본급을 올릴 수는 없다며 일시금 800만원 지급도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다.


특히 부산공장의 제조원가가 그룹 내 최상위 수준인 상황에서 임금이 더 높아지면 수출물량을 배정받기 힘들 것이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노조는 당초 올해까지 2년간 기본급이 추가로 동결되면 2018년부터 4년 연속 기본급이 제자리라는 점에서 사측 제시안에 반발해 왔으나 교섭 장기화에 따른 부담이 커지면서 기본급 인상보다는 일시금 액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모습이다.


노조 집행부는 ‘사측의 추가제시 불가’ 입장이 확고한 상황이라 조만간 대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대급부가 될 만한 대안을 마련한 뒤 다음 주 속개될 교섭에서 사측에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르노삼성의 대내외 경영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노조가 금액적인 부분에 집착하기보다는 고용 안정과 관련된 약속을 받아내는 게 현실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조 집행부 입장에서는 조합원들에게 교섭 결과를 인정받을 명분이 필요할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임금성 부분을 가지고 계속 줄다리기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신차 수주를 통해 조합원들의 일자리를 지켜낸다는 데 중점을 두고 교섭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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