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경제활동 ‘블랙아웃’…피해 접수 폭넓게 이뤄져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발생한 KT의 인터넷 장애에 따른 피해를 파악해 이용자 보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27일 열린 제47차 위원회 회의에서 “방통위는 이용자 보호 주무 기관으로 KT가 국민들께 끼친 불편과 다양한 피해를 면밀히 파악해 적절한 배상 등 이용자 보호 대책이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5일 오전 11시 20분께 KT 유·무선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해 전국 곳곳에서 통신 서비스가 중단됐으며 약 1시간 25분 뒤 복구가 완료돼 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그는 “KT 인터넷 서비스 중단 사태로 국민께 많은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규제당국으로서 유감”이라며 “한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이 짧을 수도 있지만 우리 일상과 경제활동이 ‘블랙아웃’을 겪은 것은 절대 가볍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KT를 중심으로 이용자 피해접수가 폭넓게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무자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서 예상치 못하게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해서 관심을 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