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분야,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
2050년 온실가스 배출 –324만t 목표
해양수산분야의 탄소중립 정책 목표가 구체화됐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6일 해운업과 수산업 등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를 파력(波力)·조력(潮力) 등 해양에너지로 대체하며, 갯벌·바다숲 등 블루카본을 활용해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10월 수립된 국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해양수산분야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으로, 목표를 탄소중립(Net Zero)에서 더 나아가 –324만t 감축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업 탄소배출을 2018년 기준 406만2000t(해운101만9000t, 수산·어촌 304만2000t)에서 2050년까지 42만2000t(해운30만7000t, 수산·어촌 11만5000t)으로 90%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온실가스 총량은 2018년 배출량은 총 406만1000t(국가 배출량의 0.56%)으로, 1990년 481만8000t에서 1995년 779만t까지 증가한 후 완만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해운연료 탄소배출 줄이고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
이에 우선 해양수산업 중 해운분야에서는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단계적으로 저탄소·무탄소선박으로 전환해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만7000t까지 줄인다는 것으로, 2030년까지 저탄소(LNG·하이브리드 등) 선박기술을 고도화하고, 무탄소(수소·암모니아) 선박기술을 상용화키로 했다.
선제적으로 친환경 관공선과 친환경선박 대체건조 지원을 마중물 삼아 민간선사의 친환경선박 전환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수산·어촌분야는 노후어선 교체와 감척, 에너지 고효율 장비보급 확대 및 재생에너지 확대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11만5000t톤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후어선을 신조선으로 대체 건조하고, 기관을 새로 교체하는 등 연료효율을 높이고, 감척 대상을 선정할 때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어선을 중심으로 선정하는 등 어선어업분야 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도모한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와 전기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어선 기술개발과 보급 확대와 히트펌프·인버터와 같은 에너지 고효율 장비를 양식장과 수산가공시설에 보급하는 등 수산업 전반을 친환경 체제로 전환한다. 양식장과 국가어항 등의 유휴부지와 유휴수역에 태양광·소수력·파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한다.
파력·조력 해양에너지 상용화·고도화, 블루카본 흡수력↑
해양에너지 부문은 파력·조력 등 해양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2050년까지 배출량 229만7000t 순감이 목표다.
현재 운영 중인 시화호 조력발전소(연간 552GWh 전력생산)의 증설가능성을 검증하고 신규 대상지 발굴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추진하는 등 조력발전소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파력·조력발전 등 아직 상용화 돼 있지 않은 해양에너지는 실증연구를 통해 상용화시킬 계획이다.
조류발전 시범단지 구축, 방파제 연계형 파력발전의 단계적 확산 등 대규모 실증프로그램도 예정돼있다.
아울러 해양에너지‧해양바이오 기술과 결합한 수소 생산기술도 고도화한다. 파력과 풍력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연안부터 시작해 외해까지 실증단지를 구축해 실증과 상용화를 추진한다.
또 해양미생물을 활용해 고순도의 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해양바이오 기반 수소생산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갯벌과 염생식물 등 해양의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을 통해 2050년까지 136만2000t의 탄소를 흡수할 계획이다.
블루카본의 흡수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갯벌 복원사업과 갯벌 식생복원사업으로 2050년까지 훼손된 갯벌 30㎢와 갯벌식생 660㎢를 복원하고, 2030년까지 540㎢의 바다숲을 조성한다.
또한 환경‧탄소흡수 소재를 이용해 콘크리트 구조물 중심인 해안선을 복원하는 등 연안지역을 전면 재설계하는 ‘숨쉬는 해안뉴딜’도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해조류‧패류‧미세조류 등 추가적인 블루카본을 발굴하기 위한 연구를 확대하고, 블루카본과 관련된 국제공조도 강화해 블루카본의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항만시설·해양폐기물 처리도 감축 대상, 기후변화대응TF 가동
이외에도 항만과 해양폐기물의 매립과 소각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항만 하역장비의 엔진을 저공해 엔진으로 전환하고 항만시설물의 에너지 효율을 제고하는 한편, 해양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해양폐기물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특히 지난 11월 수립한 ‘수소항만 조성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해 2040년까지 연간 1300만t의 수소를 항만을 통해 공급하는 등 항만을 수소경제 이행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6000만t이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 감축수단인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상용화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지난 10월 발족한 해양수산분야 기후변화대응TF를 상설기구로 만들어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기술 여건을 해양수산 탄소중립 로드맵에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해양 기후변화의 양상을 정밀하게 관측‧예측하고 기후변화가 바다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 위기이자 기회”라며 “2050년이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지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해양수산분야의 탄소중립 정책에 최대한의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이번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의 정책방향과 해양수산분야 기후변화대응TF의 논의 내용을 담은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추진계획인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도 내년 상반기 중에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