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수돗물 사용 환경…저수조 위생조치 등록 관리 전산화
건설공사 안전관리 위해 '공사관계자 가이드북' 마련
"천천히 걸어도 좋은 날 #봄"…따스함 봄날의 기운 담은 글귀로 서울꿈새김판 새 단장
1. '성인지·폭력예방 교육' 받는 서울시 간부들…오세훈도 참석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간부들이 11일 올해 상반기 '성인지·폭력예방 통합교육'을 받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3급 이상 간부들과 함께 교육에 참여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성비위자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승진 등 인사상 불이익 조치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성희롱‧성폭력 인사조치 강화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2. 서울시, 건물 저수조 위생조치 등록 관리 전산화
서울시는 건물 소유자나 관리자가 저수조의 청소·수질검사 등 위생조치 결과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입력하고 제출할 수 있는 '저수조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종이 문서와 홈페이지 등록만 가능했던 제출 방식을 '온라인 제출'로 통일함에 따라 건물 관리자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전산 등록된 개별 급수 여건을 분석해 깨끗한 수돗물 사용 환경 조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3. 안전관리 한 눈에…서울시, '공사관계자 가이드북' 마련
서울시는 발주 건설공사 관계자의 안전관리 업무를 담은 '공사관계자 안전업무 가이드북'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이드북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제도가 정비된 가운데 공사 관계자의 관점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안전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복잡한 안전관리 업무를 공사 관계자가 서로 떠넘기는 일이 없도록 명확히 구분한게 특징이다.
4. "천천히 걸어도 좋은 날 #봄"…서울도서관 꿈새김판 새단장
서울시는 11일 따스한 봄날의 기운을 담은 글귀로 서울꿈새김판(이하 꿈새김판)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봄편' 문안 공모전에서 대상(당선작)을 수상한 남정모 씨의 작품 "나누고 싶은 게 많은 날, 천천히 걸어도 좋은 날 #봄"이 게시됐다.
서울꿈새김판은 시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마음을 전하고 삶 속에서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나누기 위해 2013년 6월 서울도서관 정면 외벽에 설치한 대형 글판이다.
시민 창작 문안 공모로 계절마다 새로운 글과 그림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