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학교 수업이 정상화되면서 학교폭력 피해를 입은 학생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자체조사를 실시하는 전북교육청을 제외한 16개 시·도 교육청이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전수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4월11일부터 5월8일까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해당 학년 전체 재학생 약 387만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82.9%인 321만명이 답했다.
조사 결과, 2021년 2학기부터 응답 시점까지 학교폭력 피해를 당했다는 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1.7%(5.4만명)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조사 대비 0.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시행한 2019년 1차 조사보다 0.1%포인트 높아졌다. 실태조사를 시작한 2013년(2.2%) 이후 가장 높다.
모든 학교급에서 늘긴 했지만 초등학생의 피해응답률이 지난해 2.5%보다 1.3%포인트 늘어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3.8%로 중학교(0.9%)‧고등학교(0.3%)보다 높았다.
정상 등교에 따라 학교폭력 유형도 달라졌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을 할 때는 사이버폭력이 늘었지만, 대면수업을 하면서 신체폭력이 증가했다.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폭력 41.8%, 신체폭력 14.6%, 집단따돌림 13.3%, 사이버폭력 9.6% 순이었다. 전년도보다 집단따돌림‧사이버폭력은 각각 1.2%p, 0.2%p 줄었지만, 신체폭력은 2.2%p 증가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학교가 일상을 회복하고 정상등교로 전환하고 있는 지금이 학교폭력 예방 문화 조성을 위해 중요한 시기"라며 "최근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를 분석해 내년 2월까지 범부처 시행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