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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반출입 마비…‘컨’물량 급감


입력 2022.11.28 16:59 수정 2022.11.28 16:59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닷새째 피해 늘어

부산항 등 수출항만 반출입량 평소 대비 25%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사태가 28일로 닷새째 접어들면서 산업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닷새째인 28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차가 운행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는 이날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위기 경보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총 4단계로 구성돼 있는데, 가장 높은 단계를 발령한 것은 집단운송거부 현황과 피해상황을 점검할 때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운송거부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점과 항만 등 주요 물류시설의 운송 차질이 지속되고 있는 점, 수출입 화물의 처리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점 등이 고려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대응체계가 범정부 차원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강화된다.


범정부 종합비상대책을 시행 중인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진행 중인 부산항 신항을 찾아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조 장관은 부산항 신항 3부두(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에서 부산항 운영사 대표, 운송사 대표 등과 함께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비상운영 상황과 대책을 점검하고 물류차질 최소화를 위한 업계의 의견도 들었다.


조 장관은 터미널 내부를 살피면서 부두 간 컨테이너 이송 통로 활용 등 비상수송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하역작업이 안전하게 진행되는지 여부도 점검했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사태로 부산·울산·의왕 등 전국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의 물동량은 급감했다.


국내 최대 수출입항인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7일 기준 6515TEU로, 평상시 같은 시간대 반출입량의 약 25.47% 수준이다. 지난달 비슷한 시간대와 비교하면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80% 이상 감소한 상태다.


인천항의 경우도 하루 화물 반출입량은 775TEU로 집계돼, 파업 이전인 지난달의 하루 평균 반출입량 1만3000TEU의 5.9% 수준으로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항만에 컨테이너가 적치된 비율을 뜻하는 장치율은 아직까지 60%~74.3%(8만3883TEU)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적체 현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집단운송거부로 화물 반출입이 어려워진 상황에도 화물 처리를 위해 애써주시는 항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독려하며, “엄중한 상황에서 수출입물류 인프라의 중추인 항만이 계속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해수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차주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집단 운송거부 기간 중 화물연대의 방해행위로 화물차량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등 4개 항만공사에서 수리비를 선제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항만공사는 차주들이 신속하게 차량을 수리하여 운송에 복귀할 수 있도록 각 항만별로 차량수리센터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집단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차주들 중 화물연대의 방해로 차량에 피해가 발생한 차주는 인근 경찰서에 신고한 후 수리센터에서 수리하고 항만공사에 비용을 청구하면 지급받을 수 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요구하며 지난 24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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