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닷새째 피해 늘어
부산항 등 수출항만 반출입량 평소 대비 25%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사태가 28일로 닷새째 접어들면서 산업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위기 경보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총 4단계로 구성돼 있는데, 가장 높은 단계를 발령한 것은 집단운송거부 현황과 피해상황을 점검할 때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운송거부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점과 항만 등 주요 물류시설의 운송 차질이 지속되고 있는 점, 수출입 화물의 처리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점 등이 고려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대응체계가 범정부 차원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강화된다.
범정부 종합비상대책을 시행 중인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진행 중인 부산항 신항을 찾아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조 장관은 부산항 신항 3부두(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에서 부산항 운영사 대표, 운송사 대표 등과 함께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비상운영 상황과 대책을 점검하고 물류차질 최소화를 위한 업계의 의견도 들었다.
조 장관은 터미널 내부를 살피면서 부두 간 컨테이너 이송 통로 활용 등 비상수송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하역작업이 안전하게 진행되는지 여부도 점검했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사태로 부산·울산·의왕 등 전국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의 물동량은 급감했다.
국내 최대 수출입항인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7일 기준 6515TEU로, 평상시 같은 시간대 반출입량의 약 25.47% 수준이다. 지난달 비슷한 시간대와 비교하면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80% 이상 감소한 상태다.
인천항의 경우도 하루 화물 반출입량은 775TEU로 집계돼, 파업 이전인 지난달의 하루 평균 반출입량 1만3000TEU의 5.9% 수준으로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항만에 컨테이너가 적치된 비율을 뜻하는 장치율은 아직까지 60%~74.3%(8만3883TEU)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적체 현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집단운송거부로 화물 반출입이 어려워진 상황에도 화물 처리를 위해 애써주시는 항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독려하며, “엄중한 상황에서 수출입물류 인프라의 중추인 항만이 계속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해수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차주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집단 운송거부 기간 중 화물연대의 방해행위로 화물차량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등 4개 항만공사에서 수리비를 선제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항만공사는 차주들이 신속하게 차량을 수리하여 운송에 복귀할 수 있도록 각 항만별로 차량수리센터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집단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차주들 중 화물연대의 방해로 차량에 피해가 발생한 차주는 인근 경찰서에 신고한 후 수리센터에서 수리하고 항만공사에 비용을 청구하면 지급받을 수 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요구하며 지난 24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