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보직발령>
▲연구조정실장 정성희 ▲금융시장분석실장 조영현 ▲보험산업연구실장 김석영 ▲금융제도실장 김해식 ▲소비자·디지털연구실장 황인창 ▲보험법연구실 백영화 ▲기획행정실장 홍성연
보험硏 "인플레이션이 車보험 손해율 상승시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차량 수리비 증가가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전용식 선임연구위원과 홍보배 연구원이 25일 발간한 '인플레이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보고서에 따르면 차량 수리비 증가율은 2012년 이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상회하는데, 최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차량 수리비 증가율도 확대되고 있다.인플레이션은 최저임금 인상과 정비업계의 임금 상승 압력, 그리고 자본비용을 상승시켜 공임과 도장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실제로 건당 차량 수리비 증가율은 올해 3분기 6.5%로, 전년 동기 대비…
보험硏 "자동차보험에서 우울증은 상해에 포함 안 돼"
통상 자동차보험에서 우울증과 같은 질병은 상해에 포함되지 않는데 최근 법원이 교통사고로 발생한 우울증은 상해라는 판단을 내놔 주목된다.보험연구원은 18일 발간한 '보험법 리뷰:2022년 보험 관련 중요 판례 분석' 보고서에서 교통사고로 인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및 우울증을 앓던 끝에 자살한 것을 교통사고로 발생한 상해의 결과로 사망이라고 판단한 올해 8월 대법원 판결을 소개했다.대법원은 교통사고·우울증·자살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주치의 소견이 있다며 이같이 판결했다.하지만 자동차보험에서 상해는 통상 부상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
보험硏 "출산·혼인 확률 50% 미만…제도적 준비 필요"
혼인과 출산에 참여할 인구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 나왔다.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이 11일 발간한 '합계출산율의 개념으로 본 혼인 및 출산 문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2021년에는 0.81로 세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합계출산율은 한 여성이 가임기간을 특정 연도의 연령별 출산율로 살아갈 경우 몇 명의 아이를 출산할 것인가를 산출한 지수다. 연령별 인구 수와 관계없이 연령별 출산율의 단순 합산으로 산출된다.혼인과 출산에 대한 참여인구가 줄어드는 것이 세계 최저 합…
"저번에도 주셨는데, 귀하게 쓸께요"…법무부 "피의사실 공표? 국회법 따른 정당한 설명"
한동훈, 국회 본회의서 노웅래 체포 동의 이유 조목조목 설명…검찰 수집증거 나열"공여자 측과 참고인 진술 일관…이 정도로 확실한 증거 나오는 경우 못 봐""저번에 그거 제가 잘 쓰고 있는데…" 노웅래 목소리와 돈 봉투 부스럭 소리까지 담겨법무부 "표결 전 근거자료로서 범죄혐의·증거관계 설명, 국회법 제39조의 법무부 장관 임무"
회사에서 내연관계 의심받자 이별통보한男, 내연녀에 안구적출 당했다
이별을 통보한 내연남이 잠들자 흉기로 찔러 50대 여성이 중형을 선고받았다.대구지법 서부지원 형사1부(임동한 부장판사)는 살인 등의 혐의로 기소된 A 씨(51·여)에게 징역 12년을 선고하고 3년간 보호관찰을 명령했다고 22일 밝혔다.A씨는 지난 7월 19일 오전 6시경 내연남 B씨(67)의 집에서 잠들어 있는 B씨의 오른쪽 눈과 가슴, 목 등을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하려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B씨는 집 밖으로 뛰쳐나가 목숨은 건졌으나 전치 8주의 상해를 입고 안구적출과 폐 손상 등 영구 장애가 생겼다.A씨는 범행 직후 …
"'법꾸라지' 이재명, 법망 피해 조기대선 폭주"…나경원, 李 행보 일침
국민의힘, 우원식 '한덕수 권한쟁의 청구'에 "겁박 즉시 중단하라"
트럼프 車 CEO에 경고…“관세 빌미로 자동차값 올리지 마”
테슬라 같은 현대차 온다… 송창현, 2년 걸쳐 SDV 준비 마쳤다
故 설리 오빠, 김수현 저격? "6년 네가 노리개질"
“얼마나 뜨거웠으면...” 냉장고-벽 틈새서 발견된 산불 사망자
실시간 랭킹 더보기
경제 많이 본 기사 더보기
손기웅의 가야만 하는 길
홍준표의 “통일 과연 될까?”…유감(遺憾)이다
함께 읽는 통상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두 달 간의 통상 정책 소고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
이재명, 박찬대 등 민주당 의원들은 미친 것일까
앞뒤 안 보고 강화되는 규제에 유통업계는 ‘피멍’ [기자수첩-유통]
오세훈 서울시장, 명태균에 '폭삭 속았수다' [기자수첩-사회]
‘농가상생’ 강조…‘공익’의 상징 백종원의 몰락 [기자수첩-연예]
· 더본코리아, 백종원 “뼈저리게 반성” 사과에 급반등
· 한화에어로, 3.6조 유상증자 금감원 제동에 상승세
· 고려아연, 주총 불확실성에 장 초반 약세
· 영풍, 고려아연 주총 의결권 행사 가처분 기각에 9.1% 폭락
· 교보증권, 배당락일 영향에 8%대 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