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고령인구 비율 40% 육박 예상…미래세대 위해 대책 마련해야"
서울시는 6일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 논란과 관련해 "서울시가 70세로 상향하자고 단정지은 적이 없다"며 "2022년 서울시 노인실태조사도 조사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국민들의 정년, 연금 수령 시기와 맞물려 종합적으로 논의를 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재개한 올해 첫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서울시는 65세를 70세로 상향하자고 단정적으로 표현한 적 없다"며 "어떤 방식으로 가자고 정해진 답을 제시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50년에는 고령인구 비율이 4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미래세대를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회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도시철도 무임수송 손실 지원에 부정적인 기획재정부의 입장 전환을 재차 촉구했다.
시가 이날 내놓은 '2022년 서울시 노인실태조사'가 노인 기준연령을 올리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그렇지 않다"며 "실태조사일 뿐이지 이걸 근거로 서울시가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한하려는 것은 전혀 아니다 과한 추측"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노인실태조사에는 서울 노인이 생각하는 노인 기준연령이 평균 72.6세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법적 기준인 만 65세보다 7.6세 많고,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한 시 새로운 기준으로 거론되는 70세보다도 높다. 서울시 노인실태조사는 2년마다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