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만 7월 조기 타결, 나머지 4사는 여름휴가 넘겨
르노코리아‧한국GM은 파업 생산차질까지
르노코리아가 11일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최종 타결하면서 완성차 5사가 올해 교섭을 모두 마무리했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이날 조합원 총회를 통해 2024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을 놓고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50.5% 찬성으로 협상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전체 조합원 1920명 중 1820명이 참여한 이번 투표에서 919명이 찬성을 택했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 5월 2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타결을 위한 10차례의 본교섭을 진행해 왔다. 지난달 3일 1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사흘 뒤인 6일 진행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
이후 노조의 파업, 사측의 직장폐쇄 등으로 갈등이 이어졌다. 르노코리아가 4년 만에 출시한 신차 그랑 콜레오스 판매 역시 생산 차질로 지장을 받았다.
노사는 결국 갈등 장기화로 손실이 심해질 경우 모두에게 손해라는 점을 감안, 지난 8일 교섭을 재개했다. 자정을 넘겨 이튿날 새벽 마무리한 마지막 교섭에서 기본급 8만원 인상, 그랑 콜레오스 성공 출시 격려금 등 성과 격려금 300만원, 변동PI 최대 100%(약 200만원) 및 스페셜 인센티브 250만원 등 생산성 격려금, 임금피크제 개선, 노사화합 비즈 포인트 지급 등을 골자로 하는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완성차 업계의 올해 교섭은 맏형 현대자동차가 지난 7월 초 조기 타결할 때까지만 해도 순탄하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었다.
현대차는 지난해와 올 상반기 사상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기본급 11만2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500%+1800만원, 주식 25주 지급 등 역대 최고 조건으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고, 조합원 58.93%의 찬성으로 가결되며 일찌감치 교섭을 마무리했다. 6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었다.
하지만 이후부터가 문제였다. 현대차가 후하게 지갑을 열며 눈높이가 높아진 게 다른 완성차 업체의 교섭에 악재로 작용했다. 다른 완성차 업체 노조는 제각기 사상 최고 조건을 요구하며 사측과 줄다리기를 이어갔다.
쌍용자동차 시절부터 ‘노사 협력의 모범생’으로 불려온 KG 모빌리티도 올해는 ‘조기타결’의 기준선인 여름휴가를 넘겨 8월 말에서야 기본급 7만2000원 인상에 PI(생산 장려금) 250만원 및 PS(이익 분배금) 100만원의 조건으로 교섭을 타결했다.
2010년 이후 15년 연속 무분규 타결 기록을 이어가긴 했지만, 잠정합의안을 놓고 이뤄진 찬반투표에서 찬성률은 56.2%로 예년보다 현저히 낮았다.
나머지 3사는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는 진통을 겪어야 했다. 한국GM과 르노코리아는 노조 파업으로 상당 규모의 생산차질을 빚었다. 기아 노조도 1차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노조의 특근 거부로 생산물량에 일부 영향을 받았다.
한국GM은 지난달 4일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 타결 일시금 및 지난해 경영 성과에 대한 성과급 등 일시금 및 성과급 1550만원, 설·추석 특별교통비 100만원 지급, 특별1호봉 승급 등을 담은 2차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과하며 교섭을 마무리했다. 찬성률은 60.3%였다.
기아는 이달 8일 노조가 2차 잠정합의안을 63.1%의 찬성으로 가결시키며 4년 연속 무분규 교섭 타결을 이뤘다. 기본급 월 11만2000원 인상, 성과금 500%+1800만원, 무상주 57주 지급 등으로 현대차와 동일한 1차 잠정합의안에 조립 라인 직접 공정 수단 현실화, 출산 휴가 기간 연장 등이 추가됐다.
지각생인 르노코리아가 이날 교섭을 마무리하며 완성차 5사 모두 내년 상반기까지는 파업 우려 없이 조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하이브리드 차종의 인기로 출고대기물량이 쌓이며 생산라인의 정상 가동이 필요한 상황이다. KG 모빌리티는 액티언 신차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GM은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미국 수출을 위해 생산물량의 뒷받침이 절실하다.
르노코리아는 신차 그랑 콜레오스가 생산차질 와중에도 지난달 3900대나 팔리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첫 달에는 출시 전 확보한 재고물량으로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했지만 이달까지 파업이 장기화됐다면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완성차 업계가 모두 파업 우려에서 벗어났다는 점은 다행”이라면서도 “수개월 간 줄다리기를 벌이다 파업으로 생산차질을 겪은 뒤 임금을 추가로 올려주고 마무리하는 비생산적인 관행은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