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불확실성 걷히며 반등한 코스피, 연준 쇼크에 ‘휘청’
시장 예상보다 매파적 기조...내년 금리 인하 2차례 그칠 듯
환율 추가 상승 가능성…자금 유입 약화·외인 이탈 우려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하 속도 조절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가뜩이나 지지부진한 국내 증시에 추가 악재가 발생했다. 이달 초 정치적 리스크로 하락장이 나타났다가 최근 반등을 모색했던 증시가 추가 악재를 마주하면서 연말 랠리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19일) 코스피지수는 종가는 2435.93으로 전 거래일(18일) 종가 대비 48.50포인트(1.95%) 하락 마감했다.
이번 달을 기준으로 보면 2455.91로 출발했던 코스피지수는 3일(종가 2500.10) 2500선을 회복했지만 그 날 밤 이뤄진 비상계엄 조치 변수로 이후 4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2360선(9일 종가 2360.58)까지 밀려나기도 했다. 이후 국회의 탄핵안 의결을 전후로 불확실성 감소 기대감이 커지면서 다시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2500선에 근접(13일 종가 2494.46)하며 반등했다.
이후 등락 속에서 2500선에 재도전에 나섰지만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 조절 가능성 대두에 지수는 다시 급락했다. 연준은 18일(현지시간) 마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하면서 내년 연말까지 두 번의 추가 금리 인하를 예고했다.
지난 9월과 11월에 이어 3회 연속 금리 인하는 예상됐던 터였지만 내년 금리 인하 횟수가 기존 전망이었던 4번에서 절반이나 줄어들면서 시장에 충격을 줬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 날 FOMC 회의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통화 정책과 관련해 “금리 인하 사이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금리에 대한 추가 조정을 고려할 때 보다 신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연준이 시장 예상보다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결과를 내놓으면서 증권가에서는 내년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 시점과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연준이 물가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그동안 고공행진하던 미국 뉴욕 증시에 악재가 될 전망으로 국내 증시에도 악영향 우려가 제기된다.
박상현 iM증권 연구원은 “물가 우려가 예상보다 강하게 부각됐다는 점에서 내년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 조절론이 더욱 탄력을 받을 공산이 커졌다”며 “트럼프 2기 주요 정책 추진에 따른 물가 흐름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 조절이 환율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으로 달러 강세가 더욱 강화되는 국면이 도래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19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보다 16.4원 오른 1451.9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는 지난 2009년 3월 이후 약 15년 9개월 만에 1450원 선을 돌파한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원·달러 환율의 추가 상승으로 인한 강달러 부담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게 됐다는 진단이 나온다. 국내에서는 경기 부양을 위해서라도 내년 1월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고환율이 지속되면 한은은 신중 모드로 돌아설 수 밖에 없다. 금리 인하가 자칫 달러 강세로 인한 고환율을 더욱 부채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금리인하 속도 제약으로 달러강세에 따른 원화 불안이 심화될 것”이라며 “내년 1월 국내에서도 금리인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었으나 국내 통화정책 완화에도 상당부분 제약이될 수 있어 향후 좀 더 점검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금리 인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증시로의 자금 유입이 약해져 부진을 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 치솟는 환율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스탠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율이 상승하면 환차손을 우려할 수 밖에 없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주식 매도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나정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환율을 고려하면 외국인 투자자금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예상했다.
환율 상승으로 업종과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전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진혁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고환율은 조선·방산·전력기기 등 수출 업종에서는 수혜 요인이 될 수 있지만 항공·유틸리티 등은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