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노조 “대우조선 인수 즉각 중단하라”…전면 투쟁 예고
현대중공업 노조가 대우조선 인수를 반대하는 전면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는 1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대우조선 인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노동자의 뒤통수를 친 밀실합의를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인수후보자로 현대중공업을 확정했다. 산은은 예정된 본계약 체결을 위해 이사회 등을 필요한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초 이사회를 통과하면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노조는 “산업은행 관계자들은 노동자들의 반발을 의식해서 ‘인력 구조조정이 없을 것’이라고 언론을 통해 말하고 있지만, 그동안 현대중공업이 해왔던 구조조정 과정을 비춰보면 전혀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이어 “지난 1월 30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는 언론보도를 본 노동자들은 충격과 배신감으로 공분했다”며 “지난 4년간 구조조정으로 3만5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어야 했고, 지금도 수많은 고용불안의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상선건조, 해양플랜트, 특수선 부분이 겹쳐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경영을 빌미로 구조조정을 할 것”이라며 “영업과 설계‧연구개발‧사업관리 부문은 인수 확정과 동시에 구조조정이 예상돼 고용불안 문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박근태 지부장은 “현재도 세계 경제의 저성장으로 해운경기도 살아나지 않은 상황에서 선박 수명주기와 환경규제, 중국의 품질 경쟁력 저하로 인한 반사이익의 영향을 받고 있어 여전히 조선경기는 불안하다”며 “영구부채가 2조3000억원가량인 대우조선까지 현대중공업이 부담하면 동반부실의 어려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21년 말까지 대우조선에 자금이 부족하게 되면 현대중공업이 1조원 가량의 지원 의무를 부담해야 한다는 내용까지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만약 동반부실의 어려움에 빠지게 될 경우 구조조정은 가속화할 것이고 이로 인한 노사갈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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