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영업일수 증가 불구, 생산차질·소비심리 위축으로 내수판매 급감
수출·해외생산판매도 중국시장 부진, 코로나 사태로 인한 생산차질도 악재
완성차 업체들이 2월 내수판매 및 수출·현지생산판매에서 모두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가 동시에 발생한 탓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5사의 2월 내수 판매실적은 총 8만1722대로 전년 동월 대비 21.7% 감소했다. 전월에 비해서도 18.0% 줄었다.
올해는 설 연휴가 1월에 있었던 관계로 2월 영업일수가 지난해보다 사흘 이상 길었음에도 불구,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 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부품 수급 차질로 가동 중단이 잇따른 영향도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2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6.4% 감소한 3만9290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대부분의 차종 판매가 두 자릿수 감소를 보인 가운데, 아반떼, 싼타페 등의 차종은 판매가 반토막 났다. 수요가 많은 팰리세이드조차 생산차질 여파로 판매가 줄었다.
최고 인기 차종인 신형 그랜저도 구형이 팔리던 지난해 2월 대비 판매가 2.2% 감소한 7550대에 그쳤다. 이달부터 판매가 본격화된 제네시스 GV80은 세 자릿수 판매량(1176대)을 기록했으나 코로나19 여파가 없었다면 2000대도 바라볼 수 있었던 차종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현대차 관계자는 “2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공장 총 생산 손실은 약 8만대 수준이며 향후 최대한 만회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기 모델들이 즐비한 기아차 역시 코로나19 사태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2월 국내 판매실적은 2만8681대로 전년 동월 대비 13.7%나 줄었다.
인기 차종인 K5(4349대)와 K7(2851대)이 각각 전년 동월 대비 56.0%, 28.1% 증가했으나 다른 차종들은 부진했다. K5와 K7 역시 한창 인기를 끌던 1월에 비해서는 각각 46.0%, 27.6% 줄며 기세가 한풀 꺾였다.
기아자동차 역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2월 국내 공장 생산 차질이 4만대에 달했으며, 향후 특근 및 가동률 상향을 통해 1분기 내 어느 정도 만회하고 상반기 내로 대부분을 만회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자동차는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2월 내수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32.7% 감소한 5100대에 그쳤다. 풀체인지 이전 모델과 비교한 코란도(1123대, 352.8%↑)를 제외한 모든 차종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줄었다.
쌍용차는 지난달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부품 수급 차질로 9일간 평택공장 가동을 멈춘 바 있으며 그 여파가 판매실적에 반영됐다.
르노삼성자동차도 2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5.4% 감소한 3673대를 파는 데 그쳤다. SM3, SM5, SM7 등 노후 차종들이 단종된 데다, 주력 차종 중 하나인 SM6도 31.1%나 판매가 줄었다.
그나마 QM6가 LPG 모델 인기에 힘입어 15.0% 증가한 2622대의 판매실적을 올린 게 위안이다.
한국GM은 완성차 5사 중에서는 그나마 판매 감소폭이 가장 작았다.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한 4978대의 판매실적을 2월 내수 시장에서 올렸다.
대부분의 차종이 두 자릿수 판매 감소를 보였지만 지난달 출시된 신차 트레일블레이저가 608대 판매되면서 감소폭을 완화해줬다. 회사측은 트레일블레이저가 2월에는 짧은 판매일수와 생산차질, 수출물량 병행생산 등에 따른 공급부족으로 신차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며 3월 이후에는 본격적인 판매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라고 밝혔다.
완성차 5사는 2월 수출 및 해외 생산 판매에서도 일제히 부진을 겪었다. 국내에서의 생산 차질이 수출 물량에도 일부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기아차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중국에서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현대차는 2월 해외 판매가 23만5754대로 10.2% 감소했고, 기아차도 같은 기간 3.2% 감소한 15만9163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한국GM은 16.0% 감소한 2만3148대를 수출했고, 쌍용차의 2월 수출도 9.3% 감소한 2041대에 머물렀다.
르노삼성은 미국 수출용 닛산 로그 수탁생산물량 감소 여파로 2월 수출이 반토막 났다. 전년 동월 대비 50.2% 감소한 3384대를 수출했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3월에는 가동율 상향 등을 통해 2월 판매차질분을 만회할 예정이며, 내수 판매도 개소세 인하 등을 통해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