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서울 출생아 수 전년 대비 증가…저출생 반등 불씨 살리려고 사업 추진
공공일자리·고용서비스·직업훈련·창업지원·취업지원·청년지원정책·우수 사례 볼 수 있어
시와 경찰 합동으로 450여 곳 공원의 화장실 비상벨과 CCTV 작동 여부 등 점검하고 조치
1.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시즌2 추진
서울시가 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신혼부부에게 결혼 준비 비용을 1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등 저출생 극복 정책에 2년간 6조 7000억원을 투자하는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시즌2를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서울 출생아 수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는데 서울 출생아 수가 5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간 것은 12년 만이다. 이에 시는 저출생 반등 불씨를 살리기 위해 시즌2를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720만원 지원 ▲장기전세주택 확대 공금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확대 ▲신혼부부 결혼 살림비용 최대 100만원 지원 ▲육아용품 반값할인몰 운영 ▲서울형 키즈카페 2026년 400개 조성 등이 있다.
2. 일자리 정보, 취·창업 지원 서비스 정보 제공
서울시는 일자리 정책과 취·창업 지원 서비스 정보를 모은 '2024 일자리 종합가이드북-서울의 모든 잡(Job)'을 다음 달부터 무료 배포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20년 제작한 가이드북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공공일자리·고용서비스·직업훈련·고용장려금 및 일 경험·창업지원·취업지원·근로조건 개선·청년지원정책·우수 사례 등을 볼 수 있다.
서울시·고용노동부·상공회의소·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일자리 관련 기관의 실질적인 정책들도 담겼다. 책자는 서울일자리포털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종이 책자는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 일자리센터 등에 비치될 예정이다.
3. 서울시·서울경찰청 공원 450여 곳 합동 점검
서울시는 4주 동안 서울경찰청과 함께 폐쇄회로(CC)TV, 비상벨 등 공원 시설을 합동 점검한다고 30일 밝혔다.
위험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공원 시설을 점검하는 차원으로, 이용객이 많은 450여 곳이 대상이다. 시 공원관리청이 경찰서와 함께 주야간 불시에 공원 시설을 점검하고 조치한다.
시는 화장실 비상벨을 눌렀을 때 스피커를 통해 경찰서로 바로 연결이 되는지, CCTV 카메라를 통해 관제센터로 화면 송출이 잘 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고 합동점검 후 필요한 공원에 CCTV와 비상벨 등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